안녕하세요, 아이엔마케팅 개발자 김채원입니다. 2025년 Google 검색 센터를 토대로 구글 SEO 최적화 가이드를 소개하겠습니다.
2025년,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내 웹사이트가 사용자에게 발견되기를 원하시나요? “검색 엔진 최적화(SEO)” 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어렵고 복잡할 거라고 생각했던 Google SEO를 공식 가이드를 토대로 누구나 이해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EO는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닌, 마라톤처럼 장기적인 전략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과정입니다. Google 검색 센터를 토대로, 어떻게 하면 내 웹사이트를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Q. SEO란 무엇인가요?
내 사이트의 가치를 더 높여 Google 검색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한 전략적인 노력

2025년 현재, Google 검색 결과는 총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 AI 영역 (AEO, Answer Engine Optimization 영역)
- Google Ads 영역 (유료 광고 영역)
- SEO 영역 (검색엔진최적화 영역,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 게시글에서 설명하는 SEO 영역은 3 번째에 위치한 영역이며, 광고가 아닌 알고리즘에 따라 자연스럽게 상위에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광고대행사”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해보겠습니다. 만약 “구글광고대행사”를 검색했을 때 아이엔마케팅이 가장 먼저 노출된다면, 이는 성공적인 SEO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 비교

위 표는 2025년 5월 기준 클릭률 곡선입니다. X축은 Google 검색 결과 순위 (1위부터 20위), Y축은 클릭률(CTR)을 % 단위로 나타냅니다. 보라색선은 People also ask + Organic (자주 묻는 질문 + 일반 검색 결과)를 나타냅니다. 결과적으로 1위가 압도적인 클릭을 유도하며, 2~3위는 급격히 하락, 4위 이하부터는 긴 꼬리 구조를 보입니다. 이는 SEO에서 상위 3위 이내 진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데이터입니다.
SEO 영역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내 콘텐츠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그 전략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Essentials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Google 검색 Essentials입니다. 웹 콘텐츠가 Google 검색에 표시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 조건입니다. 이 필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다른 모든 노력은 의미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기술적 요구사항
Google이 내 페이지를 발견하고, 접근하고,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Googlebot이 차단되지 않음:
robots.txt
파일에서 Googlebot의 접근을disallow
하거나, 페이지에noindex
태그가 있으면 Google은 해당 페이지를 색인하지 않습니다. 로그인이나 비밀번호로 보호된 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 페이지의 정상 작동: Google이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찾을 수 없음'(404) 같은 오류가 아닌 ‘성공'(HTTP 200) 상태 코드를 반환해야 합니다. 검사 도구로 Google이 내 페이지를 어떻게 보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색인 생성 가능한 콘텐츠: Google이 이해할 수 있는 형식(텍스트, 지원되는 이미지/동영상 형식)으로 된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페이지에 내용이 거의 없다면 색인 가치가 없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스팸 정책
Google 웹 검색 스팸 정책은 사용자를 속이거나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하여 콘텐츠의 순위를 인위적으로 높이려는 행위를 금지하며, 클로킹, 도어웨어 페이지, 유인 키워드 반복, 링크 스팸, 해킹된 콘텐츠 삽입 등 다양한 형태의 스팸을 포함하고, 이를 위반할 검색 결과에서의 순위 하락이나 삭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자동 시스템과 수동 검토를 통해 관리됩니다.
- 클로킹 : 용자와 검색엔진에 서로 다른 콘텐츠를 보여주는 행위
- 도어웨어 페이지 : 특정 검색어에 대해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해 만든 중복적이고 유사한 페이지들로, 실제로는 모두 한 페이지로 연결
- 유인 키워드 반복 :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특정 키워드나 문구를 부자연스럽고 과도하게 반복하는 행위
- 링크 스팸 : 검색 순위를 조작하려고 일부러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부자연스러운 링크들을 사이트에 삽입하는 행위
- 해킹된 콘텐츠 삽입 : 해커가 웹사이트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해 스팸성 콘텐츠나 악성코드 등을 몰래 삽입하는 행위
권장사항
-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
- 눈에 잘 띄는 위치에 키워드 배치
- 링크 사용 시, 크롤링 가능하게 설정
- href 속성이 있는 <a> 태그의 경우에만 링크 크롤링 가능합니다.
- 예
<a href="https://inmarketing.kr/">아이엔마케팅</a>
- 관련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거나 콘텐츠를 공유해 사이트를 알리기
- 이미지, 동영상, JavaScript 등 콘텐츠 최적화
-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 개선
- 원하지 않는 콘텐츠는 검색 제외 설정
- 파일을 비밀번호로 보호, noindex 규칙, robots.txt 사용한 크롤링 금지, 특정 Google 서비스 사용 중지 등
검색엔진 최적화 (SEO) 기본 가이드
Google의 검색 Essentials를 준수하면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은 높아지지만, 우리가 진정으로 목표해야 할 것은 단순한 노출이 아닌 검색 순위의 향상입니다. 지금부터는 사이트의 인지도를 높이고, 검색 순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개선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SEO 핵심 원리 – Google 검색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SEO 전략을 세우기 전, Google이 웹을 탐색하고 정보를 정리하는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크게 크롤링, 색인 생성, 검색결과 게재로 이루어집니다.
크롤링 (Crawling)
새 웹페이지를 발견하고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다시 방문하여 다운로드하는 프로세스
크롤링링은 구글 서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인 Googlebot (크롤러, 로봇, 봇, 스파이더)이 수행합니다. 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Googlebot은 URL을 가져와 이를 호스팅하는 서버에 HTTP 요청을 한 다음, 해당 서버의 응답을 처리하여 리디렉션, 페이지 콘텐츠를 Google의 색인 생성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발견한 페이지를 모두 크롤링하는 것은 아니며, 사이트 관리자가 크롤링을 허용하지 않을 경우 (noindex로 설정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로그인해야 액세스할 수 있는 페이지 등은 크롤링되지 않습니다.
robots.txt은 Googlebot이 크롤링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단, 페이지의 색인 생성 자체를 막고 싶다면 noindex
태그를 활용하거나 비밀번호로 페이지를 보호하는 것이 확실한 방법입니다. 모든 검색 엔진이 robots.txt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크롤러마다 구문을 다르게 해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구문을 익혀야 합니다. robots.txt 파일을 작성하고,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구글 공식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다음은 크롤링이 더 잘 되도록 도움이 되는 사항들입니다.
- URL 구조 : IERF STE 66에 정의된 URL을 준수합니다. 또한 읽을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해 주세요.
- 링크 권장 사항 : href 속성이 있는 <a> 태그인 경우에만 링크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앵커 텍스트는 a 태그 사이에 배치해 주세요.
- 내부 링크를 잘 사용한다면 Google이 사이트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다른 페이지를 찾는 데 도움줄 수 있습니다.
- 외부 링크를 사용하면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nofollew 태그는 출처를 신뢰할 수 없을 때 사용해 주세요.
- XML 사이트맵: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Google이 내 사이트의 중요한 페이지들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발견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자주, 빠르게 변경되는 사이트일수록 효과적입니다.
색인 생성 (Indexing)
Googlebot이 수집한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
색인 생성에는 텍스트 콘텐츠, 주요 콘텐츠 태그 속성, 이미지, 비디오 등을 처리하고 분석합니다. 그리고 Google 검색 결과 순위를 매길 때 사용할 수 있는 신호의 계산이 포함됩니다. 색인을 생성할 때 가장 첫 번째로 태그를 확인합니다. HTML의 <head> 에 있는 meta 태그와 링크를 작성할 때 지원되지 않는 태그를 작성했다면, 바로 앞의 요소를 강제로 닫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색인 생성을 위해 렌더링 하더라도 무용지물이 됩니다. HTML을 적절하게 작성했다면, 이제 이미 알려딘 다른 페이지와 중복 콘텐츠인지 확인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색인에 남길 버전을 결정합니다. 이것을 바로 “표준 버전” 이라고 명칭합니다.
- 중복 페이지들 그룹화 (중복 클러스터링, duplicate clustering) : 웹을 크롤링하면서 내용이 거의 같은 페이지들을 찾아내는 과정
- 표준 버전 : 대표 페이지라고 선택된 단 하나의 페이지, 대부분의 검색 결과에는 이 표준 버전만 보이게 됨.
- 신호 : 검색 엔진이 여러 버전 중에서 어떤 것을 표준 버전으로 삼을지 결정할 때 사용하는 단서나 정보
- 명확한 신호 : rel=canonical과 같이 명확한 신호가 있다면, 검색 엔진은 이걸 대표로 삼으면 되겠다를 인지합니다.
- 명확하지 않는 신호 : 검색엔진이 스스로 여러 단서를 조합해서 추리해야 하는 경우
결론적으로, Google은 신호를 수집하고 중복 페이지를 삭제한 다음에 페이지 색인 생성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를 선택 프로세스 (Index selection) 이라고 합니다. 색인 선택에서는 페이지의 품질과 이전에 수집한 신호를 토대로 이루어집니다. 표준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면 해당 페이지에 대해 수집한 정보와 클러스터를 Google 색인에 저장합니다. Google 색인은 사실상 수천 대의 컴퓨터에 저장된 커다란 DB(데이터베이스)와 같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방식으로 명령하면 우리가 무엇을 요청하든 관련성이 높은 결과가 반환됩니다.
구글은 epub, csv, xls 등 우리가 생각하는 대부분의 텍스트 기반 파일 콘텐츠를 색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JS를 통해 콘텐츠를 동적으로 불러오는 경우, Google이 해당 콘텐츠를 제대로 렌더링하고 색인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URL 검사 도구와 리치 결과 테스트로 확인해 주세요.
색인 생성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아래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검색 결과 게재 (Serving search result)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 컴퓨터가 색인에서 일치하는 페이지를 검색한 다음 품질이 가장 높고 사용자의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결과를 반환하는 과정
Google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컴퓨터가 색인에서 검색어와 일치하는 페이지를 찾고, 그중에서 품질과 신뢰성, 그리고 검색어와의 연관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한 결과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검색 결과 추출은 검색어를 “해석”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색인은 구문 해석한 검색어를 바탕으로 순위를 매겨야 하는 대량의 검색 결과를 반환합니다.
이 순위는 검색 결과와 사용자의 관련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관련성을 결정하는 수백 가지의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페이지의 실제 콘텐츠” 입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 언어, 기기 유형 등도 중요합니다. 품질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콘텐츠의 독창성, 인터넷 페이지에서 페이지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페이지에 색인이 생성된 것으로 나타나는데 검색 결과에는 나타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원인은 하단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내 사이트, Google에 잘 보이고 있을까?
- 내 사이트가 Google에 있는지 확인하기: Google 검색창에
site:내도메인.com
(예:site:example.com
)을 입력해 보세요. 검색 결과가 나온다면 내 사이트의 페이지들이 색인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 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하기: Search Console은 Google과 직접 소통하는 유일한 창구입니다. 어떤 검색어로 사용자가 유입되는지, 어떤 페이지에 기술적 문제가 있는지 등 SEO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므로 반드시 등록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Q. 생성형 AI로 만든 콘텐츠는 SEO에 불리한가요?
A.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에게 유익하고 고품질인 콘텐츠” 입니다.
Google은 생성형 AI 콘텐츠 사용 자체를 금지하지 않으며, 콘텐츠 생성 방식이 아닌 사용자에게 유익하고 고품질인 콘텐츠임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AI나 자동화를 사용해 검색 순위 조작을 목적으로 한 대량의 저품질 콘텐츠는 Google의 스팸 정책에 어긋나며, 반면에 정확하고 독창적인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AI를 활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또한, 콘텐츠에 AI 사용 여부를 명시하거나 작성자 정보(바이라인)를 제공하는 것은 투명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권장됩니다. Google은 SpamBrain과 같은 시스템을 통해 AI 기반 스팸 콘텐츠를 감지하며, AI 사용 자체는 검색 순위의 이점을 주지 않습니다. AI는 도구일 뿐이며, 핵심은 사람 중심의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중요한 것은 누가 만들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인가”입니다.
사용자가 사랑하는 콘텐츠의 비밀
Google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를 중시합니다. Google의 자동 순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도니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인기 검색 결과로 표시하게 설계된 게 그 증거입니다.
내 콘텐츠 자체평가하기
아래 질문들을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세요.
내용 | 체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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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에서 고유한 정보나 보고, 조사, 분석 자료를 제공하나요? | |
콘텐츠가 주제와 관련하여 본질적이거나 완전하거나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하나요? | |
콘텐츠가 뻔하지 않은 유용한 분석이나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나요? | |
콘텐츠에서 다른 출처를 활용하는 경우 단순히 출처를 복사하거나 다시 작성하지 않고 중요한 가치와 독창성을 더했나요? |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약을 제공하나요? |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과장되거나 충격적이지는 않은가요? | |
북마크에 추가하거나 친구와 공유하거나 추천할 정도의 페이지인가요? | |
인쇄된 잡지나 백과사전, 도서에서 볼 수 있거나 참조할 만한 콘텐츠인가요? | |
검색결과의 다른 페이지와 비교할 때 콘텐츠가 상당한 가치를 제공하나요? | |
콘텐츠에 철자 또는 스타일 문제가 있나요? | |
콘텐츠가 완성도 높게 제작되었나요, 아니면 엉성하거나 급하게 제작된 것으로 보이나요? | |
콘텐츠가 많은 제작자에 의해 대량 생산되었거나 아웃소싱되었나요, 아니면 광범위한 사이트 네트워크에 흩어져 있어 개별 페이지 또는 사이트가 충분한 주의나 관심을 끌지 못하나요? |
E-E-A-T란?
구글 검색 품질 평가 기준 중 하나, Experience(경험),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 Trust(신뢰성).
E-E-A-T(경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는 순위 결정 요소는 아니지만, Google 시스템은 이 특성을 가진 콘텐츠를 식별하고 보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E-A-T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성” 입니다.
- E-E-A-T는 특정한 순위 요소(ranking factor)가 아닙니다. 핵심은 “방문자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 (do whatever you think is providing a great experience for your visitors.)” 출처 Google SearchLiaison
- E-E-A-T는 사이트 전체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으며, 랭킹은 페이지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사이트의 수준은 보조 요소로만 사용 됩니다.
내 콘텐츠에게 “누가, 어떻게, 왜” 질문하기
- 누가 (Who): 누가 콘텐츠를 만들었는가? 페이지에 저자의 이름(바이라인)과 배경, 전문 분야를 알 수 있는 정보가 있는가? 투명한 저자 정보는 신뢰의 첫걸음입니다.
- 어떻게 (How): 어떻게 콘텐츠가 만들어졌는가? 예를 들어, 제품 리뷰라면 어떤 방식으로 테스트했는지, AI를 활용했다면 어떤 부분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배경을 설명하면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 왜 (Why): 왜 이 콘텐츠를 만들었는가? 답은 ‘검색엔진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가 아닌, ‘내 사이트를 직접 방문한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여야 합니다. 이 근본적인 목적이 콘텐츠의 모든 면에서 드러날 때, Google의 핵심 시스템이 보상하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하게 됩니다.
콘텐츠 작성에 대한 더 많은 자료는 SEO 콘텐츠 작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앵커 텍스트 작성 방법, 이미지 사용 최적화, 제목 태그의 적절한 활용 등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Google이 내 사이트를 쉽게 이해하게 만드는 방법
Google 검색 결과 미리 보기

- 파비콘 (아이엔마케팅 이미지) : 사이트당 1:1 비율의 파비콘이 하나 지원되며, Googlebot 이미지가 파비콘 파일을 크롤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사이트 이름 (아이엔마케팅) : 출처에 해당되는 사이트의 이름.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하지 않는 고유한 이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 URL 링크 (https://~) : 해당 게시글의 링크
- title 태그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이란?) :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하지 않는 고유한 이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클릭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서명일 (2025.5.22) : 웹페이지를 업데이트 하거나 게시한 것으로 추정하는 날짜
- 메타 디스크립션 (구글 디맨드젠 광고 캠페인은~) : 검색 결과의 설명 또는 요약입니다. 페이지의 meta name=”description” 태그가 정확한 설명을 제공한다고 판단 되는 경우, Google은 해당 메타 태그를 스니펫에 생성합니다.
- 사이트 링크 (디맨드젠 광고 게제 위치 및 노..) : 시간 단축을 위한 지름길을 찾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title 태그, Meta Description 태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SEO 기초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또한 작성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구글 광고 GPT” 를 만들었습니다. 아이엔마케팅이 제작한 구글 광고 GPT를 사용해서 태그를 최적화해 보세요.
구조화 데이터와 검색 기능 최적화
Google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콘텐츠를 파악합니다.
- 논리적인 제목(Heading) 구조:
<h1>
태그는 페이지당 하나만 사용하여 가장 핵심적인 주제를 나타내고,<h2>
,<h3>
등을 순서에 맞게 사용하여 콘텐츠의 계층 구조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가독성을 높이고 검색엔진이 문서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alt
속성은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사용자(스크린 리더 사용자)와 검색엔진에게 이미지의 내용을 설명해 주는 중요한 텍스트입니다. 또한, 이미지를webp
와 같은 최신 형식으로 압축하여 로딩 속도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 FAQ, 리뷰, 제품, 레시피 등의 구조화 데이터를 추가하면, Google이 콘텐츠의 의미를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검색 결과에서 별점, 가격, 요리 시간 등 눈에 띄는 ‘리치 결과(Rich Results)’로 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5.7버전 이상 사용 시, 기본적으로 Webp 이미지 업로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사용 중인 테마나 플러그인, 일부 호스팅 환경에서는 업로드가 차단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경험 및 Core Web Vitals
- 페이지 경험(Page Experience): Google은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얼마나 쾌적한 경험을 하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 Core Web Vitals: 페이지 경험의 핵심 기술 지표입니다.
- LCP (가장 큰 콘텐츠 렌더링 시간): 2.5초 이내
- INP (다음 페인트에 대한 상호작용): 200ms 이내
- CLS (누적 레이아웃 이동): 0.1 이하
- PageSpeed Insights를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항상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 기타: HTTPS 보안 연결은 필수이며, 모바일 친화적인 반응형 디자인, 과도하지 않은 광고 및 팝업도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Search Console의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개선해 나가세요.
모니터링 및 디버깅
- 모니터링 & 유지 관리: Search Console과 분석 도구를 통해 오류를 점검하고, 순위 및 트래픽 변화의 원인을 꾸준히 분석해야 합니다.
- 업데이트 대응: Google은 ‘도움이 되는 콘텐츠 업데이트’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는 콘텐츠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항상 최신 트렌드에 귀를 기울이세요.
- 국제화 및 다국어 사이트: 여러 국가나 언어를 타겟으로 한다면
hreflang
태그를 정확히 적용해야 합니다. - 사이트 이전: 도메인을 변경하거나 사이트 구조를 대대적으로 개편할 때는 301 리디렉션, 사이트맵 업데이트 등 정해진 절차를 철저히 따라야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AI 기능 및 웹사이트
SEO 권장사항이 Google 검색의 AI 기능(AI 개요, AI 모드)에서 여전히 중요성을 가지며 AI 개요 또는 AI 모드에 표시되기 위한 추가적인 요구사항은 없으며, 다른 특별한 최적화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언제나 기본적인 SEO 권장사항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AI 개요 (AI Overview)

사용자가 복잡한 주제나 질문의 요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링크를 탐색하기 위한 출발점이 되어줍니다. 사람들은 조금 더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자 AI 개요를 사용하며, 실제 이를 통해 다양한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I 모드 (AI Mode)

아직 한국에 출시되지 않은 AI 기능으로, 추가적인 탐색이나 추론, 복잡한 비교가 필요한 검색어에 사용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종합적인 AI 기반 대답을 얻을 수 있으며, 답변을 뒷받침하는 내용의 웹사이트 링크도 함께 제공됩니다.
종합
AI 개요와 AI 모드에 노출되려면 Google 검색 전반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SEO 권장 사항을 적용하면 됩니다. 즉, 기존의 모든 SEO 기본사항이 AI 개요에서도 유용합니다. 구글이 말하는 권장사항은 하단과 같습니다.
- robots.txt, CDN 또는 호스팅 인프라에서 크롤링이 허용되는지 확인합니다.
- 웹사이트의 내부 링크를 통해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사용자에게 우수한 페이지 환경을 제공합니다.
- 중요한 콘텐츠는 텍스트 형식으로 제공합니다.
- 해당하는 경우 고품질 이미지 및 동영상으로 텍스트 콘텐츠를 뒷받침합니다.
- 구조화된 데이터가 실제로 페이지에 표시되는 텍스트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 판매자 센터 및 비즈니스 프로필 정보가 최신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Google AI 기능에 대한 더 자세한 인사이트는 Google AI 검색 결과 노출 방법 (AI 개요, AI 모드)를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를 위한 최고의 가치” 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도록 개선해 나간다면, Google은 반드시 그 노력을 알아보고 보상해 줄 것입니다.
아이엔마케팅은 5개 이상의 검색 엔진에서 “구글 광고 대행사” 키워드 SEO 영역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 대행사 키워드 이외에도 수백 개의 키워드에서 1위 노출을 하는 아이엔마케팅에서 SEO 컨설팅을 진행해 보세요. 자세한 상담은 무료 제안서 신청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키워드 하나로 시작하는 마케팅 대행, 마케팅 담당자 없이도 자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