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

유튜브를 틀게 되면 영상 시작 전, 영상 시작 중간, 목록 등에 다양한 광고를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유튜브 광고 소재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입니다. 유튜브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타겟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024년 5월 기준 유튜브 사용자 수는 4579만명으로 한국 인구수의 88%를 차지합니다. 설치 대비 사용률은 97%에 다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일상적으로 이용한다는 점에서, 유튜브 광고는 고객과의 접점을 가장 자연스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매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광고를 처음 시작하는 기업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하게 전달해야 하며, 시청자들이 광고를 스킵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6초, 15초 내에 시청자의 주목을 끌지 못하면 광고는 그저 지나가 버리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이 글에서는 유튜브 광고의 다양한 유형과 그 특징을 정리하고, 각 광고 형식에 맞는 전략을 소개합니다. 영상 사이즈 안내, 광고 소재 작성법부터 시작해, 범퍼애드,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인피드 동영상 광고까지 구체적인 광고 형식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영상 제작 Tip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과 퍼널 별 광고 효과 높이는 법도 다룰 것이니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

영상 사이즈 안내

영상 광고비율사이즈파일 형식길이
가로16:91920x1080pxMP4, MOV 등 자세히 보기제한 없음
세로9:161080x1920pxMP4, MOV 등제한 없음
정사각형1:11080x1080pxMP4, MOV 등제한 없음

광고 소재

건너 뛸 수 없는 6초 내의 광고를 뜻하며, 짧고 기억하기 쉬운 하나의 메세지와 목표에 집중합니다. 강력한 비주얼, 감성적인 임팩트로 도달을 극대화 시켜야 하며, 광고에 오버랩되는 요소가 있고 이 요소는 화면 비율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므로 주요 메세지는 되도록 중앙과 상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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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사이즈파일 형식길이
16:91920x1080pxMP4,MOV 등 (자세히 보기)6초

5초 후 건너뛸 수 있는 광고이며, 길이 제한은 없으나 효율적인 도달, 인지도 증대를 위해 20초 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킵하기 전, 초반에 핵심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에 오버랩되는 요소가 있으며, 이 요소는 화면 비율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므로 주요 메세지는 되도록 중앙과 상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 레퍼런스 확인하기 신한은행 – 마음을 기울입니다 / 웨이브 – 웨이브에 있었어 / 임원희 청춘환 – 임원희 청춘환 / 소소떡볶이 – 인스트림 광고

비율사이즈파일 형식길이
16:91920x1080pxMP4,MOV 등 (자세히 보기)제한 없음 / 20초 권장

건너뛸 수 없는 15초 내의 광고로, 영상 초반에 눈길을 끄는 요소를 배치해야 합니다. 브랜드 및, 콜 투 액션을 강조한 컷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광고에 오버랩되는 요소가 있으며, 이 요소는 화면 비율에 따라 크가 달라지므로 주요 메세지는 되도록 중앙과 상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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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사이즈파일 형식길이
16:91920x1080pxMP4,MOV 등 (자세히 보기)15초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에서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썸네일이 필요하며, 썸네일은 동영상의 일부를 캡처한 <동영상 정지 이미지> 를 활용하거나, 이미지를 따로 제작해야 합니다. 영상과 관련성이 있는 썸네일을 만들어, 검색 후 썸네일을 발견한 사용자가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탄탄한 구성이 필요합니다.

ex. 서핑에 관한 영상 – 서핑이 나오는 썸네일, 홍보 문구, 키워드

 비율사이즈파일 형식길이
영상 광고16:91920x1080pxMP4,MOV 등 (자세히 보기)제한 없음
썸네일16:91920x1080pxPNG, JPG, GIF 

동영상 광고 옆에 표시되는 배너로, 지원되는 곳은 건너뛸 수 있는 / 없는 인스트림 광고와 범퍼애드가 있습니다.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톱에만 노출 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율권장 사이즈파일 형식최대 파일 크기
5:1300x60pxPNG, JPG, GIF150KB

영상 제작 TIP

구글에서 말하는 효과적인 YouTube 동영상 광고를 만들기 위한 4 가지 원칙

ABCD 프레임워크는 광고주가 마케팅 모교에 맞게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토대로 마련된 글로벌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입니다. YouTube에 적합한 광고를 만들고 싶은 경우 참고하면 좋을 사항으로, 온라인 동영상 광고 외, TV, 웹사이트를 만들 때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Attract (관심유도)– 프레임을 타이트하게 사용
– 처음 5초 내에 2개의 컷
– 놀랍거나, 즐겁거나, 기억에 남는 시각 요소
Brand (브랜드 소개)– 처음 5초 내에 브랜드, 제품 소개
– 최적화된 로고 배치
– 브랜드 고유의 시각적 요소 활용
– 화면 속 배우가 브랜드 언급
Connect (공감대 형성)– 기능적 또는 감정적인 메세지
– 액션, 유머, 음모 등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
– 사람들의 이야기를 핵심으로 전개
Direct (액션 유도)– 텍스트 카드, 간단한 애니메이션
– 제안
– CTA 버튼이나 검색창(이미지) 사용
1. 대상이 화면에 가득 차는 구도광고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광고 상기도, 구매 고려도, 구매 의도 상승
2. 기억에 남는 시각적 요소광고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광고 상기도, 구매 고려도, 구매 의도 상승
3. 이야기에 핵심이 되는 인물시청자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느끼면서, 공감대가 형성될 때 광고 효과 상승
4. 처음 4초 내에 브랜드 소개Google의 실험에서 분석한 모든 성과 측정 항목 상승
5. 스토리텔링 스타일액션, 흥미, 놀람 등 감정적인 요소가 퍼널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결과로 이어짐
6. 기능 위주 스토리텔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이점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광고 상기도, 구매 고려도, 구매 의도 상승

퍼널이란?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끌어내는 과정

본래 의미는 깔대기이며, 예상 구매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는 단계부터 구매 직전 단계까지 분류하는 것입니다. 퍼널에는 어퍼 퍼널, 로우 퍼널, 미드 퍼널 총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어퍼 퍼널 – 광고 상기도 상승
➡️ 빠른 편집, 등장인물 부각
– 빠른 편집 : 처음 5초 동안 두번 이상 화면 전환
– 등장 인물 : 광고 시작 시 배우의 브랜드 언급, 배우가 카메라를 보며 말하거나 일인칭 시점으로 전달
미드 퍼널 – 구매 고려도 상승
➡️ 시청자의 마음을 읽는 브랜딩
–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표현 (시각적, 청각적 신호를 함께 사용)
– 고유한 시각적 요소 : 마스코트, 브랜드와 연관된 색상 등
– 로고를 스토리 라인에 넣거나 로고가 들어간 제품을 보여주기만 해도 효과적
로우 퍼널 – 구매 의도 상승
➡️ 명확한 혜택 소개, 클릭 유도 문안

– 텍스트나 간단한 애니메이션, 음성으로 혜택 제시
– 광고에 긴박감 부여
– 사용자의 액션을 유도하는 ‘클릭 유도 문안’ 제시

유튜브 광고 소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아이엔마케팅의 목표는 고객사에 맞도록 Google Ads 계정을 최적화 하는 것입니다. 대행 서비스가 필요하시면 무료 제안서를 신청해 주세요. 1분 투자로, 광고홍보학 학사 , 중앙대 첨단광고 PR 대학원 석사 과정, 현 구글 전문 광고대행사 아이엔마케팅 서문경 대표가 직접 제안서를 송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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