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콘텐츠 작성 가이드

예제로 사용할 사이트
예제로 사용할 사이트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A 씨는 최근 자사의 온라인 매출을 늘리기 위해 효과적인 광고 집행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A 씨는 고민 끝에 <구글 광고 대행>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고, SEO 영역 가장 상단에 위치한 <아이엔마케팅> 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어라? 사이트를 살펴보니 구글 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성공 사례들이 한눈에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고객 맞춤형 전략을 강조하는 아이엔마케팅의 서비스 소개가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리하여 A 씨는 아이엔마케팅에 광고 집행을 의뢰했습니다. 이제 주변 지인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말하면서 구글 광고를 고민한다면 아이엔마케팅이 딱이라고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쟁력 있고 유용한 콘텐츠는 단순히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을 넘어, 사이트의 신뢰와 입소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지금부터 SEO 콘텐츠 작성 가이드를 잘 지켜서 SEO 영역 1위 노출에 도전해 봅시다.

사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찾기 위해 검색할 때 사용하는 단어와 키워드는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숙련된 사용자: 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전문적인 키워드를 검색.
  • 생소한 사용자: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콘텐츠를 작성할 때는 사용자 유형에 따른 검색 행동의 차이를 고려하고, 키워드 조합을 예측하여 다양한 검색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Tip: Google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검색어로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더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는 기존 방문자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다른 사이트에서 다루지 못하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 콘텐츠 제작 아이디어:
    1. 독창적인 연구 자료 작성
    2. 흥미로운 뉴스 기사를 분석하고 새로운 관점을 추가
    3. 기존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여 개선된 정보를 제공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는 사용자뿐 아니라 검색 엔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사이트 관련 검색어와 인기 페이지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① 읽기 편안한 내용 및 구성

  • 대부분의 사용자는 읽기 편한 콘텐츠를 선호하므로 가독성을 높이는 구성을 사용하기.
  • 텍스트는 명확하고, 불필요한 반복 없이 간결하게 작성.
  • 피해야 할 상황 지나치게 많은 문장으로 복잡한 텍스트 작성 / 텍스트를 이미지에 삽입하여 검색엔진이 읽을 수 없게 만드는 콘텐츠.
    ex) 텍스트가 이미지로 되어 있을 경우, 사용자나 검색엔진 모두 정보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음.

②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구성

  • 하나의 콘텐츠에서 주제를 명확히 유지하고, 방문자가 페이지의 목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논리적 흐름에 따라 관련 정보를 분명하게 나열
  • 피해야 할 상황 다양한 주제를 혼합하여 텍스트를 구성하거나, 페이지 내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추가하는 것 / 불명확한 서브 주제로 혼란을 주는 경우

③ 새로운 콘텐츠 작성

  • 기존 사용자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문자를 유도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작성
  • 다른 사이트에서는 다루지 않는 독창적인 연구 자료나 분석 자료를 활용
  • 피해야 할 상황 기존 콘텐츠를 복사하거나, 별다른 가치를 더하지 않은 유사한 내용을 재사용 /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

④ 검색엔진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 작성

  • 사용자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유용하고 실질적인 콘텐츠 작성
  • 검색엔진에 맞추기만 하지 않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기
  • 피해야 할 상황 검색엔진을 겨냥한 과도한 키워드 삽입 또는 반복 / 고의적으로 검색엔진만을 속이기 위한 숨겨진 텍스트나 불필요한 태그 사용

보다 나은 앵커 텍스트 작성

앵커 텍스트 사용자가 링크 결과롤 볼 수 있는 클릭 가능한 텍스트, 앵커 태그 <a href="..."> </a> 내에 존재함

이 텍스트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게 링크하려는 페이지에 대하여 알려줍니다. 페이지에 있는 링크는 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를 가리키는 내부 링크이거나,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로 연결되는 외부 링크일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앵커 텍스트가 바르게 사용되면 사용자가 탐색하기 쉽고,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을 Google이 이해하는 걸 도웁니다.

① 내용을 함축하는 텍스트 선택

  • 링크에 사용되는 앵커 텍스트는 해당 링크가 무슨 내용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작성
  • 주제에 맞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이해하도록 함
  • 피해야 할 상황 페이지, 문서 같은 일반적이고 모호한 앵커 텍스트 사용 / 주제와 관련 없는 텍스트를 앵커 텍스트로 사용하거나, 페이지 URL 대부분을 앵커 텍스트로 사용하는 것.
    ex) 새로운 웹사이트의 주소를 홍보하려고 지나치게 URL만 사용하는 경우

② 간결한 텍스트 작성

  • 짧지만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텍스트 작성
  • 불필요한 단어를 제거하고, 핵심만 전달하는 간결한 문장 사용
  • 피해야 할 상황 긴 문장 또는 불필요한 반복으로 구성된 앵커 텍스트 작성 / 독자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복잡한 텍스트로 구성

③ 링크를 눈에 띄게 포맷

  • 일반 텍스트와 앵커 텍스트를 시각적으로 구분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
  • 링크가 쉽게 식별될 수 있도록 디자인 ex) 밑줄, 색상 변경
  • 피해야 할 상황 링크를 일반 텍스트처럼 보이게 하여 사용자가 링크임을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CSS나 텍스트 스타일 사용

④ 내부 링크에 앵커 텍스트 활용 고려

  • 내부 링크는 외부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것뿐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도 사용자가 탐색하기 쉽게 작성
  • Google도 이러한 내부 링크를 탐색하여 더 나은 크롤링과 색인을 지원함
  • 피해야 할 상황 단지 검색엔진 노출만을 목적으로 한 비자연스러운 키워드 나열 /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불필요한 내부 링크 사용.

이미지 사용 최적화

alt 속성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를 지정하는 HTML 속성, 사용자가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스크린 리더 같은 보조 기기를 사용할 때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
ex) 쇼핑몰 사이트에서 상품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alt 속성에 "유아용 카시트, 검은색, 360도 회전 가능"과 같이 구체적인 설명 추가

이미지는 단순한 사이트 구성 요소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든 이미지에는 고유한 파일 이름과 <alt 속성>이 있으며, 이 두 가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사이트 최적화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이름과 “alt” 속성을 최적화하면 Google 이미지 검색과 같은 이미지 검색엔진이 이미지를 더 쉽게 이해하고 색인할 수 있습니다.

  • 최적화 팁:
    • 파일 이름: image1.jpg 대신 google-ads.jpg와 같이 구체적이고 키워드가 포함된 이름 사용.
    • “alt” 속성: 이미지의 목적과 관련된 내용을 간결하게 작성.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것은 시각적으로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사이트 내 탐색에서는 텍스트 링크가 더 효율적.

  • 텍스트 링크는 검색엔진이 더 잘 인식하며,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도 접근성을 높입니다.
  • 따라서 이미지를 사용한 링크는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대체로 텍스트 링크를 권장합니다.

ex) inmarketing.kr/images/

이미지 파일은 도메인 내 여러 디렉토리와 하위 디렉토리에 분산시키기보다는, 단일 디렉토리에 통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 경로가 간소화되어 관리가 편리해지고, 검색엔진도 이미지를 더 쉽게 색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JPEG, GIF, PNG 및 BMP 이미지 형식을 지원하므로, 파일 이름의 확장자가 해당 파일 유형과 일치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간결하면서도 설명적인 파일 이름과 alt 텍스트 활용

  • 최적화하려는 페이지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이미지 파일 이름과 대체 텍스트는 간단명료한 것이 가장 좋음
  • 파일 이름은 이미지의 내용을 명확히 설명하고, alt 텍스트는 이미지가 전달하려는 정보를 간결하게 포함하도록 작성
  • 피해야 할 상황 image1.jpg, pic.gif, 1.jpg와 같은 일반적인 파일 이름 사용 / 지나치게 긴 파일 이름 작성 또는 alt 텍스트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어 문장이 부자연스러워지는 것

②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할 때 alt 텍스트 제공

  •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할 경우, alt 텍스트를 채워 링크하려는 페이지를 Google과 사용자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alt 텍스트는 텍스트 링크의 앵커 텍스트 역할을 하므로, 정확하고 명확한 설명 작성이 중요함.
  • 피해야 할 상황 지나치게 긴 대체 텍스트 작성으로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경우 / 사이트 탐색에서 이미지 링크만 사용하는 것

제목 태그의 적절한 활용

제목 태그 사용자에게 페이지 구조를 보여주는 중요한 HTML 요소, 콘텐츠의 계층 구조를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데 사용
<body>
    <h1>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란? (=디맨드젠 캠페인) GDN과 차이점, 노출 예시, 장점 </h1>
    <h2> 사용자와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 </h2>
    <p>
        최근 사용자가 새로운 브랜드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웹 서비스의 맞춤 피드는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Google의 통계에 따르면 자신과 관련도 높은 제품/서비스를 발견한 사용자의 85%는 24시간 이내에 가격을 비교하거나 구매하는 등 액션을 수행합니다.
    </p>
</body>

HTML에서는 <h1>부터 <h6>까지 총 6개의 제목 태그 크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1>: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제목에 사용.
  • <h2>~<h6>: 내용의 중요도와 계층에 따라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콘텐츠의 계층 구조를 체계화합니다.

여러 개의 제목 크기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계층적으로 구성하면 사용자 경험이 개선됩니다.

  • 예시:
    • <h1>: 페이지의 주제 ex) SEO란 무엇인가?
    • <h2>: 주요 섹션 ex) SEO의 중요성, SEO의 기본 요소
    • <h3>: 세부 주제 ex) 키워드 연구, 메타 태그 활용법

① 제목 태그: 내용의 개요를 작성하는 작업

  • 제목 태그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중요한 사항과 부가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작업으로, 적절한 위치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
  • 피해야 할 상황 페이지 구조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텍스트를 제목 태그에 삽입 / <em>, <strong> 등 다른 태그가 적합한 곳에 제목 태그를 사용 / 불규칙적인 제목 태그의 사용

② 한 페이지 안에 제목 태그를 신중하게 사용

  • 제목 태그는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며,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제목 태그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중요한 콘텐츠를 파악하기 어려움
  • 피해야 할 상황 페이지 전체에 제목 태그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우 / 페이지의 모든 텍스트를 제목 태그에 삽입 / 제목 태그로 구조를 표현하지 않고 텍스트 스타일을 지정하는 데에만 사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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