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기초


명확하고 독창적인 타이틀의 사용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페이지 타이틀(title 태그)입니다. 페이지 타이틀은 검색 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특정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적으로 전달하며, 웹사이트의 클릭률과 검색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글에서는 효과적인 타이틀 작성 방법과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itle 태그로 페이지의 제목 나타내기
title 태그는 HTML 문서의 <head>
태그 안에 위치하며, 특정 페이지의 제목을 정의합니다. 검색 엔진은 이 태그를 분석하여 페이지의 주제를 파악하고, 검색결과 페이지에 표시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페이지마다 고유하고 명확한 제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타이틀 작성 시 주의사항:
- 핵심 키워드 포함: 페이지의 주요 키워드를 포함시켜 검색엔진이 내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 너무 길거나 모호한 제목은 검색 결과에서 잘리거나 클릭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친화적: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하고 싶어 하도록 매력적으로 작성합니다.
다음은 구글 공식 파트너 아이엔마케팅의 메인 페이지 제목입니다.
<html>
<head>
<title>구글 광고 대행사 | 구글 공식 파트너 | 아이엔마케팅(주)</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구글 공식 파트너 아이엔마케팅. 구글 검색 광고부터 GDN, 유튜브 광고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구글 광고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통합해 최고의 효율을 경험해보세요. 아이엔마케팅은 구글 광고 전문 대행사입니다." />
</head>
</html>
2. 타이틀 태그의 내용은 검색결과에 반영됨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타이틀 태그는 가장 먼저 보이는 요소로, 사용자에게 첫인상을 남깁니다.
🏷️ 타이틀 태그의 역할:
-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 사이트 또는 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요약해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가치를 전달합니다.
- 클릭을 유도하여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합니다.
구글은 타이틀 태그에 포함된 내용과 페이지의 본문 콘텐츠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타이틀이 본문 내용과 다르다면, 검색 엔진은 이를 신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타이틀 작성 시 페이지 내용을 정확히 반영해야 합니다.

3. title 태그를 위한 권장사항
①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
- 페이지 내용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제목을 선택해야 함
- 피해야할 사항 페이지 내용과 관련이 없는 제목 / <무제 문서> 또는 <새 페이지 1> 과 같은 기본 제목이나 모호한 제목 사용
② 페이지마다 고유한 title 태그 작성
- 페이지마다 고유한 title 태그가 있는 것이 효과적. 사이트 내의 서로 다른 페이지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됨
- 피해야할 사항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대다수의 페이지에 동일한 title 태그 사용
③ 간결하면서 내용을 포함한 제목 작성
- title 태그는 간단명료하면서 페이지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작성. 제목이 너무 길면 검색결과에 일부분만 표시됨
- 피해야할 사항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지나치게 긴 제목 사용 / 지나치게 불필요한 키워드 많이 사용
description 태그로 요약 정보 확인하기
페이지에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사용 → Google 및 다른 검색 엔진에서 페이지 정보의 요약 내용을 볼 수 있다.
<html>
<head>
<title>구글 광고 대행사 | 구글 공식 파트너 | 아이엔마케팅(주)</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구글 공식 파트너 아이엔마케팅. 구글 검색 광고부터 GDN, 유튜브 광고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구글 광고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통합해 최고의 효율을 경험해보세요. 아이엔마케팅은 구글 광고 전문 대행사입니다." />
</head>
</html>
<title> 태그와 마찬가지로 description 메타 태그는 HTML 문서 안 <head> 태그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활용했을 때의 장점
메타 description 태그는 Google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의 내용 미리보기로 사용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이 태그는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 제목과 URL 아래에 표시되며, 사용자가 클릭하기 전 미리 볼 수 있는 정보가 됩니다.
- 사이트가 오픈 프로젝트 목록에 포함된 경우, Google은 자동으로 해당 사이트의 설명을 생성. 하지만 Google이 적절한 미리보기를 찾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각 페이지에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자가 찾고 있는 검색 내용이 일치하는 지의 판단을 돕기 위하여 사용자의 검색어에 있는 단어가 내용 미리보기에 포함되면 굵게 강조되어 나옴.

2. description 태그를 위한 권장사항
①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
- 검색결과에서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내용 미리보기로 보게되므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동시에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작성.
- 피해야할 사항 페이지 내용과 description 메타 태그 작성 / “이것은 웹 페이지입니다” 또는“유아용품에 대한 페이지” 등과 같은 일반적인 설명 사용 키워드만의 나열 / 문서의 전체 내용 복사 붙여넣기
② 페이지마다 고유한 title 태그 작성
- 페이지마다 다른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사용하면 도메인에서 여러 페이지를 검색하는 경우 특히 유용(예 : site: 을 사용한 Google 검색)
- 사이트에 많은 페이지가 있는 경우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일일이 작성한다는 것은 불가능. 이 경우 각 페이지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음.
- 피해야할 사항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많은 페이지에 동일한 description 메타 태그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