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

유튜브를 틀게 되면 영상 시작 전, 영상 시작 중간, 목록 등에 다양한 광고를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유튜브 광고 소재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입니다. 유튜브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타겟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024년 5월 기준 유튜브 사용자 수는 4579만명으로 한국 인구수의 88%를 차지합니다. 설치 대비 사용률은 97%에 다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일상적으로 이용한다는 점에서, 유튜브 광고는 고객과의 접점을 가장 자연스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매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광고를 처음 시작하는 기업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하게 전달해야 하며, 시청자들이 광고를 스킵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6초, 15초 내에 시청자의 주목을 끌지 못하면 광고는 그저 지나가 버리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이 글에서는 유튜브 광고의 다양한 유형과 그 특징을 정리하고, 각 광고 형식에 맞는 전략을 소개합니다. 영상 사이즈 안내, 광고 소재 작성법부터 시작해, 범퍼애드,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인피드 동영상 광고까지 구체적인 광고 형식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영상 제작 Tip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과 퍼널 별 광고 효과 높이는 법도 다룰 것이니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
영상 사이즈 안내
영상 광고 | 비율 | 사이즈 | 파일 형식 | 길이 |
---|---|---|---|---|
가로 | 16:9 | 1920x1080px | MP4, MOV 등 자세히 보기 | 제한 없음 |
세로 | 9:16 | 1080x1920px | MP4, MOV 등 | 제한 없음 |
정사각형 | 1:1 | 1080x1080px | MP4, MOV 등 | 제한 없음 |
광고 소재
범퍼애드
건너 뛸 수 없는 6초 내의 광고를 뜻하며, 짧고 기억하기 쉬운 하나의 메세지와 목표에 집중합니다. 강력한 비주얼, 감성적인 임팩트로 도달을 극대화 시켜야 하며, 광고에 오버랩되는 요소가 있고 이 요소는 화면 비율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므로 주요 메세지는 되도록 중앙과 상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 레퍼런스 확인하기 제주 삼다수 – 삼다수목금토일 / 제주삼다수 – 지하420m / 티빙 – ITZY 범퍼애드 / 바나프레소 – 행복한 한잔
비율 | 사이즈 | 파일 형식 | 길이 |
16:9 | 1920x1080px | MP4,MOV 등 (자세히 보기) | 6초 |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5초 후 건너뛸 수 있는 광고이며, 길이 제한은 없으나 효율적인 도달, 인지도 증대를 위해 20초 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킵하기 전, 초반에 핵심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에 오버랩되는 요소가 있으며, 이 요소는 화면 비율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므로 주요 메세지는 되도록 중앙과 상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 레퍼런스 확인하기 신한은행 – 마음을 기울입니다 / 웨이브 – 웨이브에 있었어 / 임원희 청춘환 – 임원희 청춘환 / 소소떡볶이 – 인스트림 광고
비율 | 사이즈 | 파일 형식 | 길이 |
16:9 | 1920x1080px | MP4,MOV 등 (자세히 보기) | 제한 없음 / 20초 권장 |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15초 내의 광고로, 영상 초반에 눈길을 끄는 요소를 배치해야 합니다. 브랜드 및, 콜 투 액션을 강조한 컷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광고에 오버랩되는 요소가 있으며, 이 요소는 화면 비율에 따라 크가 달라지므로 주요 메세지는 되도록 중앙과 상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 레퍼런스 확인하기 틴더 – 틀린 선택은 없어 / 신한라이프 – 라이프에 놀라움을 더하다 / 웰스 – 웰스더원 정수기 / HOBAN – Future is ON
비율 | 사이즈 | 파일 형식 | 길이 |
16:9 | 1920x1080px | MP4,MOV 등 (자세히 보기) | 15초 |

인피드 동영상 광고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에서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썸네일이 필요하며, 썸네일은 동영상의 일부를 캡처한 <동영상 정지 이미지> 를 활용하거나, 이미지를 따로 제작해야 합니다. 영상과 관련성이 있는 썸네일을 만들어, 검색 후 썸네일을 발견한 사용자가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탄탄한 구성이 필요합니다.
ex. 서핑에 관한 영상 – 서핑이 나오는 썸네일, 홍보 문구, 키워드
비율 | 사이즈 | 파일 형식 | 길이 | |
영상 광고 | 16:9 | 1920x1080px | MP4,MOV 등 (자세히 보기) | 제한 없음 |
썸네일 | 16:9 | 1920x1080px | PNG, JPG, GIF |

옵션 – 컴패니언 배너
동영상 광고 옆에 표시되는 배너로, 지원되는 곳은 건너뛸 수 있는 / 없는 인스트림 광고와 범퍼애드가 있습니다.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톱에만 노출 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율 | 권장 사이즈 | 파일 형식 | 최대 파일 크기 |
5:1 | 300x60px | PNG, JPG, GIF | 150KB |

영상 제작 TIP
ABCD 원칙
구글에서 말하는 효과적인 YouTube 동영상 광고를 만들기 위한 4 가지 원칙

ABCD 프레임워크는 광고주가 마케팅 모교에 맞게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토대로 마련된 글로벌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입니다. YouTube에 적합한 광고를 만들고 싶은 경우 참고하면 좋을 사항으로, 온라인 동영상 광고 외, TV, 웹사이트를 만들 때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Attract (관심유도) | – 프레임을 타이트하게 사용 – 처음 5초 내에 2개의 컷 – 놀랍거나, 즐겁거나, 기억에 남는 시각 요소 |
Brand (브랜드 소개) | – 처음 5초 내에 브랜드, 제품 소개 – 최적화된 로고 배치 – 브랜드 고유의 시각적 요소 활용 – 화면 속 배우가 브랜드 언급 |
Connect (공감대 형성) | – 기능적 또는 감정적인 메세지 – 액션, 유머, 음모 등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 – 사람들의 이야기를 핵심으로 전개 |
Direct (액션 유도) | – 텍스트 카드, 간단한 애니메이션 – 제안 – CTA 버튼이나 검색창(이미지) 사용 |
크리에이티브 요소

1. 대상이 화면에 가득 차는 구도 | 광고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광고 상기도, 구매 고려도, 구매 의도 상승 |
2. 기억에 남는 시각적 요소 | 광고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광고 상기도, 구매 고려도, 구매 의도 상승 |
3. 이야기에 핵심이 되는 인물 | 시청자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느끼면서, 공감대가 형성될 때 광고 효과 상승 |
4. 처음 4초 내에 브랜드 소개 | Google의 실험에서 분석한 모든 성과 측정 항목 상승 |
5. 스토리텔링 스타일 | 액션, 흥미, 놀람 등 감정적인 요소가 퍼널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결과로 이어짐 |
6. 기능 위주 스토리텔 |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이점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광고 상기도, 구매 고려도, 구매 의도 상승 |
퍼널 별 광고 효과 높이는 법
퍼널이란?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끌어내는 과정
본래 의미는 깔대기이며, 예상 구매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는 단계부터 구매 직전 단계까지 분류하는 것입니다. 퍼널에는 어퍼 퍼널, 로우 퍼널, 미드 퍼널 총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어퍼 퍼널 – 광고 상기도 상승 ➡️ 빠른 편집, 등장인물 부각 | – 빠른 편집 : 처음 5초 동안 두번 이상 화면 전환 – 등장 인물 : 광고 시작 시 배우의 브랜드 언급, 배우가 카메라를 보며 말하거나 일인칭 시점으로 전달 |
미드 퍼널 – 구매 고려도 상승 ➡️ 시청자의 마음을 읽는 브랜딩 | –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표현 (시각적, 청각적 신호를 함께 사용) – 고유한 시각적 요소 : 마스코트, 브랜드와 연관된 색상 등 – 로고를 스토리 라인에 넣거나 로고가 들어간 제품을 보여주기만 해도 효과적 |
로우 퍼널 – 구매 의도 상승 ➡️ 명확한 혜택 소개, 클릭 유도 문안 | – 텍스트나 간단한 애니메이션, 음성으로 혜택 제시 – 광고에 긴박감 부여 – 사용자의 액션을 유도하는 ‘클릭 유도 문안’ 제시 |
유튜브 광고 소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아이엔마케팅의 목표는 고객사에 맞도록 Google Ads 계정을 최적화 하는 것입니다. 대행 서비스가 필요하시면 무료 제안서를 신청해 주세요. 1분 투자로, 광고홍보학 학사 , 중앙대 첨단광고 PR 대학원 석사 과정, 현 구글 전문 광고대행사 아이엔마케팅 서문경 대표가 직접 제안서를 송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