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구조 개선

페이지의 URL 구조를 개선

웹사이트 문서에 카테고리와 파일 이름을 효과적으로 만들면 사이트를 더 잘 정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검색 엔진이 문서를 크롤링하기도 쉬워집니다. 이러한 작업은 사이트 구조 개선 요소에 중요한 부분으로, 콘텐츠에 링크하려는 사용자를 위해 URL을 더 쉽고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알아볼 수 있는 단어가 거의 없는 지나치게 길고, 암호 같은 URL은 방문자가 사용을 꺼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URL은 애매하고 복잡해 보이기 때문에 기억하기 어렵고, 해당 URL로 링크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URL에 알 수 없는 매개변수가 많이 표시된 경우, 사용자는 URL의 일부분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링크 시 일부분을 빠뜨려 링크가 깨질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자들은 해당 페이지의 URL을 앵커 텍스트로 사용하여 페이지에 링크할 수도 있습니다. URL에 연관된 단어가 들어 있는 경우에는 ID 또는, 이상한 이름의 매개변수가 들어 있는 경우보다 사용자의 검색 엔진에 페이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지의 URL은 Google 검색 결과의 일부로 제목과 내용 미리보기가 중간에 표시됩니다. 제목과 내용 미리보기처럼 사용자의 검색어에 있는 단어가 검색 결과에서 URL에 포함되어 있으면 굵게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URL에 단어가 있으면 ID 번호보다 검색 사용자의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Google은 복잡한 구조를 포함하여 모든 유형의 URL 구조를 크롤링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URL을 가능한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일부 구글 서치 콘솔은 동적 URL을 고정 URL로 다시 작성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Google의 가이드라인에 위배 되지는 않지만, 잘못 진행될 경우에는 사이트의 크롤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URL 구조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Google이 권장하는 URL 구조 만들기에 대한 구글 서치 콘솔 도움말 센터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EO (검색 엔진 최적화) 를 위해 URL 구조는 매우 중요합니다. 잘 설계된 URL은 검색 엔진 뿐 아니라,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이트의 접근성과 가독성을 높입니다. 아래는 URL 최적화를 위해 권장하는 사항과 피해야 할 사항입니다.

① URL에 단어 사용

  • 사이트의 내용 및 구조와 관련된 의미 있는 단어를 URL에 포함하기
  • 기억하기 쉽고 사용자와 검색 엔진이 이해하기 쉬운 URL을 사용하면 클릭률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예) /service/googleads/
  • 피해야 할 상황 불필요한 매개변수나 세션 ID가 포함된 긴 URL 사용 / 반복적으로 키워드를 나열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
    예) /page1.htm, /car-seat-car-seat-car-seat-car-seat.htm

② 단순 디렉토리 구조 생성

  • 사이트의 전체 내용을 잘 구분하며 간결하고 체계적인 디렉토리 구조 사용하기
  • URL 구조가 간단하면 간단할 수록 사용자가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쉽다. ex) /googleads/search/
  • 피해야 할 상황 너무 깊은 디렉토리 구조 / 내용과 관련 없는 디렉토리 이름
    ex) /dir1/dir2/dir3/dir4/dir5/page.html

③ 특정 문서에 도달하기 위한 한 가지 형태의 URL 제공

  •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 URL로 접근되지 않도록 하나의 표준 URL만 사용
  • 표준 URL을 설정할 때는 301 리다이렉션이나 rel=”canonical” 태그를 사용하여 중복 문제 해결
  • 피해야 할 상황 하위 도메인과 루트 디렉토리가 같은 내용을 제공 / 자연스럽지 않은 대소문자를 혼용한 URL 사용
    ex) domain.com/page.htm, sub.domain.com/page.htm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 쉽게 만들기

효율적인 사이트 구조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 설계된 구조는 방문자 경험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이트 이동 경로 최적화와 관련된 핵심 방법을 소개합니다.

검색 엔진은 페이지 간 이동 경로가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을수록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방문자와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 검색 순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ip: 사이트 이동 경로를 잘 설계하면 방문자 경험 향상과 SEO 효과를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이트에는 <홈페이지> <첫페이지 혹은 루트 페이지> 가 존재합니다. 이는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이며, 많은 방문자가 사이트 내의 페이지 탐색을 시작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모든 사이트는 <첫 페이지(루트 페이지)>를 중심으로 주요 컨텐츠 페이지하위 카테고리 페이지를 연결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 상단 메뉴: 주요 카테고리 및 관련 페이지를 설명하는 직관적인 링크 제공.
  • 내부 링크: 각 페이지에서 관련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연결을 제공.
  • 사용자 경험 최적화: 각 주요 페이지에서 쉽게 다른 페이지로 이동 가능해야 함.
사이트 이동 경로 페이지 상단 또는 하단에 위치한 내부 링크, 페이지 방문자가 쉽게 이전 단계나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함
아이엔마케팅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이동 경로 (하단 홈 > 구글 마케팅 플랫폼 > 구글 애널리틱스)

대부분의 <사이트 이동 경로> 링크를 나타내는 경우는 가장 좌측에 홈페이지(루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우측으로는 세부 항복에 관련된 부분이 나타납니다.

사용자들은 특이한 방법으로 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바로 마지막 부분을 삭제하여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URL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http://www.inmarketing.kr/2025/resources.html

이 도메인을 확인하면 한 가지 사실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바로 중간에 있는 ‘2025’가 년도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resources.html‘을 삭제하면 2025년도의 모든 뉴스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를 기대하고 http://www.inmarketing.kr/2025 를 검색하면 404가 오류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왜냐하면 2025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단순하게 404 오류를 보이는 것보다 더 좋은 해결방안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해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어떤가요?

💡사용자에게 단순한 404 오류를 보이는 대신 처리할 수 있는 방법들

  1. 잘못된 URL 접근 시 404 오류 대신 대체 컨텐츠를 제공.
  2. 사용자가 관련 페이지로 자동 리다이렉션될 수 있도록 설정. (ex. 실제 뉴스 기사가 모아져 있는 디렉토리 주소)
사이트맵 웹사이트의 주요 구조를 알려주는 페이지로, 주로 게층 구조로 사이트 내의 페이지를 링크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찾기 어려운 경우 이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검색엔진도 이 페이지를를 방문하여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의 크롤링 범위를 파악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사이트 맵은 주로 일반 방문자를 위한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제출할 수 있는 XML 사이트맵 파일은 Google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사이트맵 파일을 사용하여 Google에게 선호하는 표준 URL을 알릴 수 있습니다.

💡 추가 Tip: XML 사이트맵 생성기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활용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① 자연스러운 계층 구조 생성

  • 사용자가 일반적인 내용에서 구체적인 내용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사이트 구성
  • 필요한 경우, 경로 페이지를 추가, 이를 내부 링크 구조에 맞게 작업
  • 피해야 할 사항 복잡한 사이트 이동 구조(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들이 전체 페이지 링크) / 콘텐츠를 지나치게 세분화하여 많은 클릭이 요구되는 구조

② 이동 경로를 위해 텍스트 링크 사용

  • 사이트에서 페이지 간의 이동을 텍스트 링크를 통해 제공하면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이해하기 더 쉬워짐
  • 모바일 기기는 화면이 작고 터치로 조작하기 때문에 텍스트 링크가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느껴짐
  • 피해야 할 사항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에 의한 링크 제공

③ 사이트에 HTML사이트맵 페이지 배치 및 XML사이트맵 파일 사용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가장 중요한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있는 간단한 사이트맵 페이지가 효과적.
  • 사이트에 XML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면 검색 엔진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줌
  • 피해야 할 사항 HTML 사이트맵 페이지의 링크 깨짐, 업데이트 없는 상태 방치 / 단순히 페이지를 나열하는 HTML 사이트맵 생성

④ 유용한 404 페이지 사용

  • 404 페이지에는 홈 페이지로 돌아가는 링크, 인기 있는 페이지 링크, 연관된 페이지 링크 등을 제공
  • Google 위젯을 활용하면 404 페이지에서 유용한 기능을 자동으로 생성
  • Google 서치콘솔을 사용하면 “찾을 수 없음” 오류를 일으키는 URL들을 쉽게 찾아 수정 가능
  • 피해야 할 사항 검색 엔진에 404 페이지에 대한 색인 생성되도록 허용 / 사이트 전체 내용과 일관되지 않는 404 페이지 디자인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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