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최적화

Google에게 모바일용 사이트 알리기

모바일 사용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Google 검색 이용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웹마스터 입장에서 모바일용 사이트 운영과 검색 최적화는 쉽지 않은 도전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이트는 단순히 데스크톱 사이트의 축소판이 아니라, 운영 방식과 검색 엔진 친화적인 설계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모바일용 사이트를 Google에 올바르게 색인하고 수집하기 위한 팁, 즉 모바일 최적화 알아 보겠습니다.


모바일용 사이트가 Google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다음을 확인해 보세요. (방법: site: 연산자로 검색)

➡️ Google이 사이트를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

  • Google 검색로봇은 사이트를 수집해야만 색인할 수 있다.
  • 새로 제작된 사이트라면, 검색 엔진이 아직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사이트맵에 모바일용 URL 추가 / Google 서치콘솔을 활용하여 Google에 사이트를 알림

➡️ Google이 모바일용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

  • 일부 모바일용 사이트는 모바일 기기 이외의 접근을 제한하는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검색 엔진 접근 불가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 해결 방법: Googlebot-Mobile을 포함한 모든 User-agent1의 접근을 허용 / DNS Lookups를 통해 Google 검색 로봇의 진위를 확인

Googlebot-Mobile은 사이트의 URL을 수집한 후, 각각의 URL이 모바일용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모바일용으로 판단되지 않으면, 모바일용 색인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모바일용 페이지의 DTD 설정 확인

  • 모바일용 URL을 색인하려면 문서 형식 정의(Doc Type Definition, DTD)를 올바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 DTD는 XHTML Mobile 또는 Compact HTML로 설정 권장
  •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기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 이외의 것으로 접근을 허용하지 않은 사이트의 예시 <Googlebot-Mobile>을 추가 함으로 Google 검식 엔진의 접근을 허용
모바일용 DTD 설정의 예
  1. 사용자의 웹사이트의 접근을 알리는 HTTP헤더상의 문자열, 사이트에 접근하는 기기, 브라우저, 그리고 검색 로봇에 따라 각각 고유의 문자열을 가짐 ↩︎

모바일 사용자 정확하게 안내

모바일과 데스크톱 두 버전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웹마스터들은 자주 아래와 같은 문제에 직면합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데스크톱용 페이지를 보게 되는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아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나 모바일용 검색 엔진이 데스크톱 페이지에 접근하려는 경우, 리디렉션을 사용해 해당 페이지에 상응하는 모바일 페이지로 연결해야 합니다.

Google은 모바일과 데스크톱의 두 버전을 각각 인식하며, 검색 결과에서 상황에 맞는 페이지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EX) 쇼핑 사이트에서 모바일 사용자가 데스크톱 상품 URL에 접근하려고 할 때, 모바일 홈페이지가 아닌, 해당 상품의 모바일 페이지로 리디렉션해야 합니다.

⚠️ 주의할 점

  • 검색 결과 순위를 높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자들을 모바일 홈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리디렉션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데스크톱 브라우저나 웹 검색 로봇이 모바일 URL에 접근하는 경우, 반드시 데스크톱 버전으로 리디렉션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모바일 페이지 내에 데스크톱 버전 링크를 포함해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리디렉션 시 권장사항

  • 모바일용 페이지가 모든 기능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가 데스크톱 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 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일부 사이트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두 버전에 대해 동일한 URL을 가지면서, User-agent에 따라 다른 형식의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즉, 리디렉션 없이 모바일 사용자와 데스크톱 사용자가 같은 URL로 접근하더라도, User-agent에 따라 페이지의 내용이나 포맷을 다르게 제공합니다.

✅ 이 방법의 장점

  • 동일한 URL로 검색되기 때문에, 모바일과 데스크톱 검색 모두에서 검색 결과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각각의 디바이스에 맞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보게 됩니다.

⚠️ 클로킹(Cloaking) 주의

클로킹 일반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콘텐츠와 전혀 다른 콘텐츠를 Google에게 제공하여 검색 엔진 상위에 노출되도록 조작하는 행위

클로킹은 Google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행위로 간주되며,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가 삭제될 위험이 있습니다. 잘못된 설정으로 인해 Googlebot에 제공되는 페이지와 실제 사용자가 보는 페이지가 다를 경우, 사이트의 신뢰도는 물론 검색 순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Google은 각각의 검색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은 크롤러를 사용합니다

  • Googlebot 데스크톱 사용자에게 보여줄 페이지를 크롤링.
  • Googlebot-Mobile 모바일 사용자에게 보여줄 페이지를 크롤링.

따라서, Google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기 위해,

  • 데스크톱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페이지를 Googlebot에게도 동일하게 제공합니다.
  • 모바일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페이지를 Googlebot-Mobile에게도 동일하게 제공합니다.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