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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최적화 가이드
구글 애즈 최적화 체크리스트
본 가이드는 Google Ads (구글 광고) 최적화를 위한 체크리스트로 구글 애즈 최신 정보가 반영될 때마다 업데이트됩니다.
지금 이 페이지를 북마크에 추가하시고, 구글 광고 최적화를 달성해보세요.
진행률: 0%
항목 | 세부 항목 | 점검 항목 | 설명 | 상태 |
---|---|---|---|---|
측정 환경 구현 | Google 계정 | 마케팅용 Google 계정 생성 | 마케팅 업무 체계화 | |
측정 환경 구현 | 홈페이지 | GTM 코드 설치 여부 | 사이트 GTM 코드 설치 여부 | |
측정 환경 구현 | GTM | GA4 태그 | GA4 데이터 수집 | |
측정 환경 구현 | GTM | GA4 태그 | debug_mode_true 설정 여부 | |
측정 환경 구현 | GTM | 전환 링커 태그 | 전환 정확도 향상 | |
측정 환경 구현 | GTM | 전환 설계 | 전환 설계 템플릿 | |
측정 환경 구현 | GTM | GA4 이벤트 설정 (GA4 실시간 보고서 확인) | 전환 설계 템플릿 | |
측정 환경 구현 | GTM | 전환가치 반영 여부 (Google Ads 전환가치) | ROAS 측정, 스마트 입찰전략 사용을 위해 필요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데이터 수집 방식 | GA4 추적 코드 정상 작동 여부 (실시간 보고서 모바일 수집 확인)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향상된 측정 | 사이트의 상호작용 및 콘텐츠 자동 측정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데이터 수집 방식 | GTM 태그 or GA 스크립트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 사용 설정 여부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사용자 제공 데이터 수집 | 자동으로 감지된 사용자 제공 데이터 수집 해제 여부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Google 태그 설정 | Google Tag – GA4 (도메인)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데이터 보관 | 이벤트 데이터 14개월 보관 설정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이벤트 설정 | 마케팅 목표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주요 이벤트 설정 | 마케팅 목표 | |
측정 환경 구현 | GA4 | 잠재고객 설정 여부 | 리마케팅 기본 설정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A4 + Google Ads | 데이터 연결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A4 + Google Ads Google 태그 결합 (데이터 관리자) | Google Tag – Google Ads (도메인)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A4 + Search Console | 데이터 연결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oogle Ads + Search Console | 데이터 연결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oogle Ads + Business Profile (구글 지도) | 데이터 연결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oogle Ads + YouTube | 계정 연결 (채널 없을 경우 생성) / 유튜브 계정 접속 후 유튜브 스튜디오 접속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oogle Ads + YouTube | 데이터 연결 (리마케팅, 조회수, 참여도)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A4 + 구글 판매자센터 | 데이터 연결 | |
측정 환경 구현 | 연결 확인 | GA4 + Google Play | 데이터 연결 | |
측정 환경 구현 | GA4 보고 ID | 기기 기반 설정 여부 | 데이터 정확도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 설정 여부 | GA4 전자상거래 보고서 데이터 수집 확인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방식 | GTM or 웹페이지 코드 삽입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 상품보기 이벤트 확인 | view_item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 장바구니 이벤트 확인 | add_to_cart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 장바구니 이벤트 확인 | begin_checkout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 구매 이벤트 수집 확인 | purchase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 GA4 구매 → Google Ads “목표” 설정 여부 | GA4 구매 이벤트 → Google Ads 전환 액션으로 가져오기 여부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네이버 페이 | 전환 수집 확인 | CPA 측정, 스마트 입찰전략 사용을 위해 필요 | |
측정 환경 구현 | GA4 전자상거래 네이버 페이 | 전환 가치 수집 확인 | ROAS 측정, 스마트 입찰전략 사용을 위해 필요 | |
측정 환경 구현 | 향상된 전환 | 전환 정확도 향상 | 전환 정확도 향상 | |
KPI 설정 | 마케팅 목표 | 마케팅 목표 설정 | 1. 인지 : 노출수, 조회수 2. 고려 : 회원가입, 앱 다운로드 3. 구매 : 리드 (전화, 카톡 등) / 판매 (온라인 구매) | |
KPI 설정 | 광고 목표 | Google Ads 목표 KPI 설정 | 1. 전환수 월 100건 / 2. CPA 30,000원 / 3. ROAS 300%, | |
KPI 설정 | 영업 목표 | 실제 ROAS 계산 시트 | (실제매출액 / 광고비) x 100% | |
KPI 설정 | Google Ads 월 예산 | 월 예산 확정 | ||
마케팅 목표 설정 | GA4 전환 | 이벤트 보고서 표시 여부 | 기본 사항 | |
마케팅 목표 설정 | GA4 전환 | 주요 이벤트 설정 여부 | 이벤트가 주요 이벤트(전환)으로 설정 여부 | |
마케팅 목표 설정 | GA4 전환가치 | 전환가치 설정 여부 | 전환 가치 설정 or 전자상거래 동적 수집 설정 | |
마케팅 목표 설정 | Google Ads 전환 | GA4 + Google Ads 전환 | GA4 주요 이벤트 Google Ads 전환 설정 | |
마케팅 목표 설정 | Google Ads “기본” 전환 | Google Ads “목표” 설정 | “전환”에 표시될 전환 액션 (전환당비용) | |
마케팅 목표 설정 | Google Ads “기본” 전환 | Google Ads “목표” 횟수 | “전환”에 표시될 전환 액션 횟수 | |
마케팅 목표 설정 | Google Ads “보조” 전환 | Google Ads 보조 “목표” | “모든 전환”에 표시되는 측정항목 | |
마케팅 목표 설정 | Google Ads “보조” 전환 | Google Ads 보조 “목표” 횟수 | “전환”에 표시될 전환 액션 횟수 | |
캠페인 설계 | 키워드팩 제작 | 비즈니스 핵심키워드 | 비즈니스와 관련도 높은 핵심키워드팩 제작 | |
캠페인 설계 | 캠페인 기획 | 검색, 디스플레이, 퍼포먼스 맥스, 디멘드 젠 등 | 적합한 캠페인 설계 | |
타겟팅 고도화 | Google Ads + GA4 | Google Ads에 GA4 잠재고객 가져오기 | 리마케팅 활용 | |
타겟팅 고도화 | Google Ads + GA4 | Google Ads 캠페인 GA4 잠재고객 반영 여부 | 리마케팅 활용 | |
타겟팅 고도화 | Google Ads + YouTube | YouTube 리마케팅 잠재고객 캠페인 반영 여부 | 리마케팅 활용 | |
타겟팅 고도화 | Google Ads 고객 일치 타겟팅 | 내부 CRM 이메일, 전화 번호 데이터 | 점검 필요 | |
집행 | 검색 캠페인 | 제품/서비스 캠페인 집행 | 핵심 키워드 캠페인 | |
집행 | 검색 캠페인 | 브랜드 캠페인 | 브랜드 키워드 | |
집행 | 디스플레이 캠페인 | 리마케팅 | 리마케팅 타겟팅 | |
집행 | 퍼포먼스 맥스 캠페인 | 리마케팅 | 리마케팅 타겟팅 | |
집행 | 디멘드젠 캠페인 | 리마케팅 | 리마케팅 타겟팅 | |
보고서 | 루커 스튜디오 | KPI 보고서 제작 | ||
보고서 | 동기화 | 고객 Google 북마크 동기화 | 모든 설정 내용 투명한 공개 |
구글 애즈 최적화 가이드 사용법

- 진행률 확인
- 전체 리스트에서 완료 + 해당 없음의 값을 % (퍼센트) 로 나타내어 알려줍니다.
- 페이지당 보기 수 설정
- 한 번에 표시할 수 있는 항목 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정은 20개이며, 한 번에 많이 보고 싶으시다면 페이지당 줄수 오른쪽에있는 드롭다운을 클릭해 주세요.
- 초기화 버튼
- 하단 표에 기재된 내용을 ‘진행 필요’ 상태로 초기화시킵니다.
- 키워드 / 항목 검색
- 검색창을 통해 특정 측정 항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검색해 보세요.
- 드롭다운 선택을 통한 상태 관리
- 각 항목의 우측의 드롭다운을 클릭해, 현재 진행 상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진행 필요 (빨간색) : 아직 작업이 진행되지 않음
- 완료 (흰색) : 세팅이 완료된 상태
- 해당 없음 (회색) : 해당 항목이 내 사이트 / 계정에 필요하지 않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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