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 GA4 알아보기

최종 수정일: 2025년 04월 0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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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은 기존 ‘앱 + 웹 속성’ 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 (GA4)로 명칭이 변경된 것 입니다. GA4는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하고 여러 기기와 플랫폼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한층 향상된 애널리틱스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측도 제공합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를 우선시하는 플랫폼으로서,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이 글은 GA4 출시 이후 활용 경험과 구글 스킬샵 내용을 기반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의 구조

구글 애널리틱스4 (GA4)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하위 속성입니다. 하나의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과 속성 유형이 포함될 수 있지만, 각 속성은 애널리틱스 계정 하나에서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UA 속성이라고도 하며 기존 웹 전용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A4 속성이라고도 하며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말합니다.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앱 전용으로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라는 별도의 속성 유형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 속성 또한 GA4 속성으로 업그레이드된 상태입니다.

GA4 출시 이전에는 웹사이트를 측정하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속성) 속성과 모바일 앱 활동을 측정하는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 이렇게 두 가지 속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으로 이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웹사이트만 보유한 사용자, 앱만 보유한 사용자는 물론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보유하고 데이터를 한곳으로 모으려는 사용자 등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웹사이트만 운영하고 계시다면 UA 속성만 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GA4 또한 데이터스트림 삽입 후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되니, 세팅시 UA 속성과 함께 GA4 속성도 함께 설정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4 환경의 이점과 기능

  1.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회사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 통합, 중복 제거하여 고객 여정을 적시에 완전하게 파악
  2.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
  3. 구글의 머신러닝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 손쉽게 데이터의 가치를 도출
  4. 데이터와 유용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정량적인 마케팅 성과를 달성
  5. 통합된 사용자 보고 : 여러 기기를 통합한 전체 보고서, 여러 기기에서 유입된 데이터에서 사용자 중복을 제거. Google의 로그인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한 내 비즈니스의 자체 식별자를 사용
  6. 웹과 앱의 보고 통합
  7. 분석과 보고 통합 : 다양한 기기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조합하여 내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 도출

구글 애널리틱스 4 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차이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
구글애널리틱스 4 속성(GA4)
측정세션 기반 데이터 모델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보고제한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보고완전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보고
자동화제한된 자동화머신러닝을 기능 전반에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도출

UA와 GA4 속성의 가장 큰 차이는 기존 세션 기반 측정에서 사용자 행동(이벤트)에 더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존 UA는 Page View 를 이벤트로 설정해주어야 이벤트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했지만, GA4에서는 사이트 최초 접속시 발생하는 Page View 조차 기본 이벤트로 측정됩니다.

UA에서는 복잡하게 설정해줘야 했던 이벤트들이 GA4에서는 비교적 간단한 설정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click, first_visit, page_view, scroll, session_start, video_complete, video_progress, video_start, view_search_results)

해당 이벤트들을 전환으로 설정하는 것도 기존 GA에 비해 상당히 쉽게 바뀌었습니다. GA4를 구글 애즈와 연동하여 운영시 꽤나 많은 이벤트들을 손십게 전환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즈니스마다 의미있는 전환액션은 모두 다르기에 비즈니스별로 커스터마이징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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