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은 기존 ‘앱 + 웹 속성’ 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 (GA4)로 명칭이 변경된 것 입니다. GA4는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하고 여러 기기와 플랫폼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한층 향상된 애널리틱스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측도 제공합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를 우선시하는 플랫폼으로서,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이 글은 GA4 출시 이후 활용 경험과 구글 스킬샵 내용을 기반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의 구조

구글 애널리틱스4 (GA4)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하위 속성입니다. 하나의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과 속성 유형이 포함될 수 있지만, 각 속성은 애널리틱스 계정 하나에서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UA 속성이라고도 하며 기존 웹 전용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A4 속성이라고도 하며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말합니다.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앱 전용으로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라는 별도의 속성 유형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 속성 또한 GA4 속성으로 업그레이드된 상태입니다.
GA4 출시 이전에는 웹사이트를 측정하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속성) 속성과 모바일 앱 활동을 측정하는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 이렇게 두 가지 속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으로 이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웹사이트만 보유한 사용자, 앱만 보유한 사용자는 물론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보유하고 데이터를 한곳으로 모으려는 사용자 등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웹사이트만 운영하고 계시다면 UA 속성만 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GA4 또한 데이터스트림 삽입 후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되니, 세팅시 UA 속성과 함께 GA4 속성도 함께 설정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4 환경의 이점과 기능
-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회사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 통합, 중복 제거하여 고객 여정을 적시에 완전하게 파악
-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
- 구글의 머신러닝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 손쉽게 데이터의 가치를 도출
- 데이터와 유용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정량적인 마케팅 성과를 달성
- 통합된 사용자 보고 : 여러 기기를 통합한 전체 보고서, 여러 기기에서 유입된 데이터에서 사용자 중복을 제거. Google의 로그인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한 내 비즈니스의 자체 식별자를 사용
- 웹과 앱의 보고 통합
- 분석과 보고 통합 : 다양한 기기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조합하여 내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 도출
구글 애널리틱스 4 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차이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 | 구글애널리틱스 4 속성(GA4) | |
측정 | 세션 기반 데이터 모델 |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
보고 | 제한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보고 | 완전한 교차 기기 및 교차 플랫폼 보고 |
자동화 | 제한된 자동화 | 머신러닝을 기능 전반에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도출 |
UA와 GA4 속성의 가장 큰 차이는 기존 세션 기반 측정에서 사용자 행동(이벤트)에 더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존 UA는 Page View 를 이벤트로 설정해주어야 이벤트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했지만, GA4에서는 사이트 최초 접속시 발생하는 Page View 조차 기본 이벤트로 측정됩니다.
UA에서는 복잡하게 설정해줘야 했던 이벤트들이 GA4에서는 비교적 간단한 설정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click, first_visit, page_view, scroll, session_start, video_complete, video_progress, video_start, view_search_results)
해당 이벤트들을 전환으로 설정하는 것도 기존 GA에 비해 상당히 쉽게 바뀌었습니다. GA4를 구글 애즈와 연동하여 운영시 꽤나 많은 이벤트들을 손십게 전환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즈니스마다 의미있는 전환액션은 모두 다르기에 비즈니스별로 커스터마이징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