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여러 캠페인으로 인해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구글에서 공식 추천하는 방법을 기반으로, 구글 검색 광고 운영시 구글 광고 계정을 어떻게 설계해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광고 계정 설계 1단계
- 구글 광고 시스템 이해하기 (구글 애즈)
- 구글 광고 시스템의 구성 : 광고 계정 >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키워드
- 광고 계정 – 일반적으로 기업당 1개 계정 운영. 고유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결제 정보가 등록되어 있음. 모든 캠페인을 관리
- 캠페인 – 광고 계정 하위 항목. 캠페인 예산과 광고 게재위치를 설정. 검색 캠페인, 디스플레이 캠페인, 유튜브 캠페인 등을 설정 할 수 있음
- 광고그룹 – 광고 및 키워드의 모음
- 광고 –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영상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광고 등
- 키워드 – 소비자가 검색하는 단어. 소비자가 등록된 키워드를 검색시 광고가 노출 됨
- 구글 광고 시스템의 구성 : 광고 계정 >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키워드
구글 광고 계정을 설계하기에 앞서 구글 광고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유는 계정을 설계하는 방법에 따라 품질평가지수가 달라지고 이는 광고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광고 계정 설계 2단계
- 홈페이지 카테고리/도메인 확인하기
- 내가 판매 중인 제품, 서비스가 홈페이지에 카테고리 별로 잘 반영되어 있나 확인
- Tip : 내가 판매 중인 제품, 서비스를 사용자가 찾기 쉽도록 구성
- Tip : 모바일 홈페이지/도메인도 확인
구글 광고계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글 광고시스템, 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이상적인 구글 애즈 광고 계정 설계 방법 중에 하나로 홈페이지 카테고리를 구글 광고 시스템에 반영하는 것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 계정 설계시 의외로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 것중에 하나는 모바일 사용자를 잊어버리고 PC 사용자만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차근차근히 분석하시면서 같은 페이지라도 PC/모바일의 도메인 주소가 다르지는 않은지, PC와 모바일의 카테고리 구조가 다르지는 않은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런 확인사항을 건너 뛸 경우 모바일에서 PC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소비자가 사용에 불편함을 느껴 금방 이탈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은 결국 무의미한 광고비 지출로 이어지게 됩니다.
구글 광고 계정 설계 3단계
- 내 비즈니스의 제품/서비스 이해하기
- 내가 판매 중인 제품, 제공 중인 서비스의 카테고리를 명확히 인지
- 제품과 서비스의 장점(특징) 이해
- 경쟁사 제품/서비스와 내 제품/서비스의 차별점 숙지
이 단계는 구글 애즈 광고를 생성할때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모든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단계로, 내 제품/서비스의 장점,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잘 숙지하고 계셔야
차별화된 광고를 제작 할 수 있고,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 CTR 개선)
구글 광고 계정 설계 4단계
- 홈페이지 구조 구글 광고 계정에 반영하기
- 홈페이지 카테고리 별 광고 캠페인 생성 (ex. 남성복)
- 캠페인별 광고그룹 생성 (ex. 광고그룹1 : 남성상의 / 광고그룹2 : 남성하의 / 광고그룹3 : 남성패션잡화)
- Ex. 캠페인1 : 남성복
- Ex. 광고그룹1 : 남성상의
- 광고 : 2020 가을 신상 남성 셔츠. 트렌디한 스타일, 회원 할인 쿠폰 제공
- 키워드 : 남성셔츠, 남자셔츠, 남자자켓, 남성가을상의
- Ex. 광고그룹2 : 남성하의
- 광고 : 스타일도 편안함도 챙기세요, OOO스토어 어썸 팬츠
- 키워드 : 남성바지, 남자바지, 남자가을바지
- Ex. 광고그룹3 : 남성패션잡화
- 광고 : 남성 패션 잡화 전문 쇼핑몰, OOO스토어
- 키워드 : 남성패션잡화, 남성패션 잡화 쇼핑몰, 패션잡화
- Ex. 광고그룹1 : 남성상의
이상적으로 설계된 구글 광고 계정 중의 하나는 홈페이지의 카테고리를 구글 광고 시스템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내 제품/서비스를 완벽히 이해하고 홈페이지가 카테고리 별로 잘 반영되어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 광고그룹 등 광고 계정을 설계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구글에서 공식으로 추천하는 동영상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참고하시면 계정 체계적 관리의 기본사항에 대해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 설계시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구글 광고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본 사항들을 따라줘야합니다.
이유는 계정을 설계하는 방법에 따라 잠재 CTR(클릭률) 및 품질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는 광고비 지출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구글 애즈는 기본적으로 관련성, 관리, 결과라는 3가지 항목에 중심을 두고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구글 광고 계정 설계시 이 항목들을 유념하시고 구성하신다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나은 광고 효율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Tip : 특정한 이슈 키워드에 대해 내 비즈니스를 노출시키고 싶으실 수도 있습니다. (Ex. 코로나, 연예인 이슈 등)
하지만 이런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러한 이슈 키워드에 내 비즈니스를 노출시, 승인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을 뿐더러
구글 애즈에서 관련성 없는 광고라 판단하고 품질평가 점수를 낮게 책정하기떄문니다.
이는 결국 입찰가를 올려도 상위노출이 되지 않아 효율적이지 못한 광고비 지출 상황이 발생하게됩니다.
구글 애즈란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정공법을 지향합니다.
구글 광고 계정을 설계하실 때 최대한 관련성이 높도록 구성 하셔서, 광고비도 절감하시고 원하시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