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N,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모든것

최종 수정일: 2025년 04월 0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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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 마케팅 특화 에이전시 아이엔마케팅입니다. 오늘은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이란 구글 애즈에서 진행 가능한 배너 형식의 광고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GDN 광고라고 표현하며 GDN에 노출됩니다.

GDN?

GDN은 Google Display Network의 약자로, 구글 광고가 노출되는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GDN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에 등록된 300만개 이상의 사이트, 앱, 유튜브 채널 등을 말합니다. 구글 애즈로 디스플레이 캠페인 집행시 구글 애드센스와 애드몹에 등록된 사이트와 앱(GDN)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GDN 주요 매체

GDN 주요 매체

GDN에 속해있는 매체는 다양합니다. 유튜브, 지메일, 플레이스토어를 포함한 구글의 서비스는 물론 KBS, MBC, SBS를 포함한 주요 언론사와 사람인, 티스토리와 같은 포털, 커뮤니티 등이 포함됩니다.

흔히 말하는 GDN 광고는 일반화된 표현으로, 일반적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중 이미지 광고를 말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에는 다양한 광고형식이 있습니다. 관련해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특징

GDN의 압도적인 도달률

GDN의 압도적인 도달률, 페이지뷰, 총 체류시간 비교 표
출처:닐슨 코리안 클릭 2018년 4~6월 광고서버 데이터 (PC기준)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90%이상 도달 가능한 광고입니다.

GDN은 국내 유저 도달률 2위, 페이지뷰 2위, 총 체류시간 1위로, 구글 내부자료에 따르면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달률: 크리테오 대비 약 10%pt, 와이더플래닛 대비 20%pt 더 높음
  • 페이지뷰: 크리테오 대비 약 4배, 와이더플래닛 대비 약 8배 더 많음
  • 총 체류시간: 네이버/크리테오 대비 약 4배 규모, 와이더플래닛 대비 30배

GDN의 주요 특징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특징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특징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엄청난 규모의 노출 범위로 더욱 많은 장소와 타겟층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Google의 문맥엔진을 통해 가장 관련성 높은 장소에 광고할 수 있으며, 구글의 여러 타겟팅 기술로 가장 적극적인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분화된 잠재고객과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으로 더욱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캠페인(광고)이 가능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GDN) 노출 지면

웹사이트 노출 예시

  • pc 웹 노출 예시 1
  • pc 웹 노출 예시 2

위 사진처럼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으로 집행하는 광고는 웹사이트 콘텐츠와 함께 게재됩니다.

기사를 열어보았을 때 가시성이 좋은 상단이나, 기사를 읽다보면 눈이 가는 측면에도 노출됩니다.

콘텐츠 중간에 위치하여 광고가 콘텐츠의 일부인 것처럼 보이는 형식도 사용됩니다.(네이티브 광고)

유튜브 노출 예시

  • 유튜브-모비일-노출-예시 2
  • 유튜브-모비일-노출-예시 1
유튜브-pc-노출-예시-1
유튜브-pc-노출-예시-1

유튜브도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DN)에 속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가장 큰 장점은 유튜브에 배너 형식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천 영상 노출 영역의 경우, 광고 자체도 콘텐츠처럼 보이기 때문에 잠재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딩이 가능합니다.(네이티브 형식)

Gmail 노출 예시

Gmail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예시입니다. Gmail 광고는 처음에 이메일 형식으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클릭시 크기가 확장되면서 이미지도 함께 노출됩니다.

Gmail-모바일-노출-예시
Gmail-모바일-노출-예시

구글 광고 종류별 실제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종류별 실제 비용 및 단가. (유튜브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비용 및 단가, gdn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단가표_2023년 3월1일~3월22일 기준
구글 광고 종류별 실제 비용 및 단가. (유튜브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비용 및 단가, gdn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단가표_2023년 3월1일~3월22일 기준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광고 비용

입찰 방식

  • 수동 CPC 입찰: 광고주가 자신의 광고에 대한 최대 CPC를 직접 설정
  • 향상된 클릭당 비용 (eCPC): 입찰수동 CPC가 적용되는 옵션이며, 전환이 최대한 발생하도록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
  • 클릭수 최대화: 예산 내에서 최대한 많은 클릭이 발생하도록 입찰가를 설정하는 옵션
  • 조회가능 1,000회 노출당 비용 (CPM): 노출수에 초점을 맞춘 옵션
  • 전환수 최대화: 캠페인에서 가장 많은 전환이 발생하는 방향으로 각 입찰의 입찰가 자동으로 설정
  • 타겟CPA (tCPA): 특정 전환당비용을 타겟팅하여 전환을 늘리려고 할 때 사용
  • 타겟 광고 투자수익 (tROAS): 특정 광고 투자수익(ROAS)을 타겟팅하여 전환 가치를 높일때 사용
  •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_과금방식_CPC
  •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_과금방식_CPM
  •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_과금방식_CPA

입찰전략이 다양해 선택에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입찰 전략은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다르게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시작하실때는 수동 CPC나 클릭수 최대화를 추천드리며(인지도 제고 목표) 전환이 구현되어 있는 경우 전환수 최대화를 추천드립니다.(전환 목표)

입찰 유형에 대해 자세히 보기

다음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광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광고 유형

​구글 디스플레이의 캠페인의 광고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인 캠페인 광고 유형 요약)

이미지 광고

이미지 광고 예시 1
이미지 광고 예시 1
이미지 광고 예시 2
이미지 광고 예시 2

이미지 광고는 내가 만든 광고 소재가 이미지 그대로 노출됩니다.

노출되는 광고를 세부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니즈가 있으시다면 이미지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반응형 이미지 광고)는 구글애즈의 머신러닝 기술이 내가 제공한 이미지, 광고제목, 내용, 업체명, 로고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만들어냅니다. 네이티브 광고, 이미지 광고 ,텍스트 광고, 지메일 광고 형태로 노출 됩니다.

네이티브-광고-예시-1
네이티브-광고-예시-1
Gmail-모바일-노출-예시
Gmail-모바일-노출-예시

위 이미지처럼 텍스트 광고, 이미지 광고, 네이티브 광고, 지메일 광고 형태로 노출됩니다.

Mobile 노출 예시 (네이티브 광고, 이미지 광고, 지메일 광고)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1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2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3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4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5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6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7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8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9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10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11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12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13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14
  • 디스플레이_이미지 광고 15

PC 노출 예시 (네이티브 광고, 이미지 광고, 지메일 광고)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2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3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4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5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6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7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8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9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0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1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2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3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4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5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6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7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8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19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20
  • 디스플레이_네이티브 광고 21

HTML5 광고

HTML5 광고는 쉽게 말씀드리면, 움직이는 이미지 광고입니다.

HTML5 광고는 모든 광고주가 사용하실 수는 없으며, 사용하시려면 아래 기준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 계정을 개설한 지 90일이 넘음
  • 계정의 전체 광고 운영 기간 중 총 지출이 미화 9,000달러를 초과함
  • 계정의 정책 준수 기록이 양호함

HTML5 광고 만드는법

영상 4분 7초 부분에서 움직이는 HTML5 광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ML5 광고는 소재 제작이 어려운편이고, 사용시 최소 기준이 있어 많이 사용되는 편은 아닙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광고주 분들은 이미지광고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형식을 사용하십니다.

이미지 광고 vs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아래는 실제로 노출된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광고 예시입니다.

이미지광고는 제작한 이미지가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배너의 레이아웃이나 폰트가 다양합니다.

이미지-광고-반응형-디스플레이-광고-예시-1
이미지-광고-반응형-디스플레이-광고-예시-1
이미지-광고-반응형-디스플레이-광고-예시-2
이미지-광고-반응형-디스플레이-광고-예시-2
이미지-광고-반응형-디스플레이-광고-예시-3
이미지-광고-반응형-디스플레이-광고-예시-3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사용자 제공 이미지+광고 제목, 내용, 로고, 업체명, CTA버튼이 자동으로 조합되어 나가고 폰트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네이티브 광고 느낌이 강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광고가 실제로 노출될 때는 위 예시처럼 두 광고형태가 섞여서 보입니다. 두 광고 유형은 CTA버튼의 유무로 쉽게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구글이 메인으로 추천하는 광고는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이점

​2020년 3Q 기준 구글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10% 전환 : 여러 이미지 사용 (vs 단일 이미지)
  • +30% 전환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vs 일반 텍스트 광고)
  • +50% 전환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vs 일반 이미지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머신러닝이 성과를 기반으로 소재를 최적화하고, 게재지면에 맞춰 사이즈가 자동조절되기 때문에 최소한의 관리로 더 넓은 도달범위 커버가 가능합니다.

광고 유형 요약

  • ​이미지 광고 : 내가 직접 만든 광고소재만 노출 (이미지만 노출)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 내가 제공한 소재 게재지면에 맞춰 자동 조합, 사이즈 조절 후 노출 (소재 : 이미지, 광고 제목, 내용, 업체명, 로고)
  • HTML5 광고 : 움직이는 이미지 광고

아래에 표에서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광고의 세부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특징입찰방식
이미지 광고(흔히 말하는 GDN)-이미지 소재를 세부적으로 관리하려는 광고주에 적합-정적 이미지를 다양한 크기로 노출-다수의 인벤토리 커버 가능수동 CPC클릭수 최대화타겟 CPM전환수 최대화타겟 CPA타겟 ROAS
반응형 디스플레이광고-머신러닝이 다양한 조합을 만드는 광고 (소재 기반)-소재 : 이미지, 제목, 설명, 업체명, 로고수동 CPC클릭수 최대화전환수 최대화타겟 CPA타겟 ROAS
HTML5 광고– 시선을 끌 수 있는 동적 광고-이미지 소재를 세부적으로 관리하려는 광고주에 적합-동적 이미지를 다양한 크기로 노출- 구글 웹 디자이너에서 제작수동 CPC클릭수 최대화타겟 CPM전환수 최대화타겟 CPA타겟 ROAS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유형 요약

GDN,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타겟팅

오디언스 기반 타겟팅-인구통계학적 타겟팅-콘텐츠 기반 타겟팅-사용자 행동 기반 타겟팅
오디언스 기반 타겟팅-인구통계학적 타겟팅-콘텐츠 기반 타겟팅-사용자 행동 기반 타겟팅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다양한 타겟팅 옵션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오디언스 기반 타겟팅: 관심분야 타겟팅/ 구매의도 타겟팅/ 생애 이벤트 타겟팅/ 리마케팅, 유사 잠재 고객
  • 인구통계학적 타겟팅: 성별 타겟팅/ 연령별 타겟팅/ 가계 소득 타겟팅/ 상세한 인구 통계
  • 콘텐츠 기반 타겟팅: 주제 타겟팅/ 키워드 타겟팅/ 게재위치 타겟팅
  • 사용자 행동 기반 타겟팅: 위치 타겟팅/ 언어 타겟팅/ 요일, 시간대 타겟팅/ 기기 타겟팅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타겟팅은 140여개의 관심분야 목록을 이용해 관심분야 잠재 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으며, 700여개의 구매의도 목록에서 구매의도 잠재 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타겟팅은 세부적으로 결혼 여부, 주택 소유 여부, 학력을 기준으로 더 세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구글 디스플레이 타겟팅은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데요, 디스플레이 타겟팅도 마케팅 목표에 따라서 다른 방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타겟팅 더 자세히 보기

GDN 마케팅 목표별 전략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마케팅 목표별 전략
마케팅 목표별 전략

일반적으로 트래픽이 많으실 경우 전환이 목표인 리마케팅을 추천드리며, 신규브랜드를 론칭하셨을 경우 일반 디스플레이 타겟팅을 통해 인지도 제고를 목표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리마케팅

리마케팅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보겠습니다.

구글 애즈 리마케팅 태그가 구현되어 있거나, GA와 구글 애즈가 연결 되어있고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했다면 리마케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은 이전에 광고주의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과 상호작용했던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리마케팅의 이점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리마케팅의 이점

리마케팅은 사이트에 방문한 잠재고객이 유튜브를 이용하거나 웹사이트를 탐색할 때 내 광고를 다시 노출시킴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전환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리마케팅 더 알아보기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소재

​이제 캠페인 소재(이미지)는 어떤 식으로 만들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디스플레이광고 소재는 Google이 제공하는 규격에 따라 만들어야 합니다.

이미지 사이즈나 파일의 용량이 맞지 않으면 다시 만들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대표적인 광고인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이미지 광고 두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규격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규격

먼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는 권장사항으로 각각 600×314, 300×300 이상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이미지로 다양한 크기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고화질인 것이 좋습니다. 약 두배 크기(1200×628, 600×600)로 만들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용량은 작을수록 좋습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실제 노출크기

  •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_이미지 광고_광고 소재 사이즈
  • 이미지 광고 사이즈

이미지 광고는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달리 사이즈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위 이미지에서 숫자 앞에 점으로 표시한 사이즈는 이미지광고 중에서 실적이 우수한 광고로, 소재 제작시 더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광고의 사양 자세히 보기

광고 소재 예시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예시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광고 제목, 내용, 업체명, CTA버튼, 로고 등이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이미지 자체에 무거운 내용을 담기보다 시선을 사로잡는 캐치프레이즈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아래는 소재와 조합되어 노출되는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예시입니다.

  • 소재와 결합된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1
  • 소재와 결합된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2 1
  • 소재와 결합된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_유튜브 홈페이지 1
  • 소재와 결합된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_유튜브 홈페이지 2

이미지광고 소재 예시

이미지광고 소재는 위에서 언급했던, 실적이 좋은 사이즈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미지 광고는 다양한 크기로 직접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그래픽 소재들도 사이즈에 맞게 잘 조절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 광고 사이즈
이미지 광고 사이즈

광고 소재 제작 Tip

광고소재를 만들기 전, 혹은 만든 후에 체크해보면 좋을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 시각적 집중도가 높은 선명한 이미지
  • 관련성 높고 호소력 있는 메시지
  • 눈에 띄고 정확한 정보 넣기
  • 맥락은 일치하되, 중복적인 메시지는 피하기
  • 흐리거나 불분명한 이미지, 지나치게 효과가 들어간 이미지 등은 피하기

만들면서 신경써야할 부분이 정말 많지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는 위의 사항들처럼 직관적으로 보이는 이미지나, 단시간 내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공감하실 수 있도록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구글-디스플레이-광고-소재-제작-Tip_반응형-예시
구글-디스플레이-광고-소재-제작-Tip_반응형-예시

이미지와 제목, 설명이 함께 들어간다고 가정해보았습니다.

오른쪽 광고에 비해 왼쪽 광고의 메시지가 잘 전달되고 이미지, 제목, 설명이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위의 Tip 중에서 2,3,4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디스플레이-광고-소재-제작-Tip_이미지-예시
구글-디스플레이-광고-소재-제작-Tip_이미지-예시

이번엔 이미지 광고 예시입니다. 왼쪽은 선명한 이미지, 오른쪽은 흐린 이미지로 같이 놓고 비교하면 선명한 이미지가 눈에 잘 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Tip 중에서 1,5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비승인

간혹 디스플레이 광고가 비승인이 날 때가 있습니다.

비승인이 되면 구글 애즈 시스템에서 위반 정책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니, 혹시 비승인이 나시면 해당되는 내용을 수정하신 후 다시 업로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책과 관련해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시면, 구글 애즈 고객센터에 문의 후 수동 검토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구글이 알려주는 공식 권장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권장 사항 가이드

소재 제작 아이디어 얻기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광고 전문가가 직접 소개하는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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