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란 구글 애즈에서 진행할 수 있는 배너 형식의 광고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GDN 광고라고 표현하며, Google과 구글 파트너 사이트인 GDN(Google Display Network)에 노출됩니다.
목차
특징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압도적인 도달률

GDN은 광고 네트워크 중 총 체류시간 1위, 페이지뷰 2위, 국내 유저 도달률 2위로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90% 이상 도달 가능합니다. 특히 총 체류 시간은 네이버/ 크리테오 대비 약 4배 규모이며, 와이더플래닛 대비 약 30배입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전용 네트워크

GDN은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된 300만개 이상의 사이트, 앱, 유튜브 채널 등을 말합니다. 구글 애즈로 디스플레이 캠페인 집행 시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된 사이트들(GDN)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플레이 스토어, 지메일을 포함한 구글 서비스가 있으며 다음, 카카오TV 등의 국내 유명 포털과 KBS, SBS, MBC 등 다양한 프리미엄 게재 지면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광고 종류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은 이미지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Gmail 광고, HTML5 광고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이미지 광고, HTML5 광고는 광고주가 제작한 이미지 그대로 노출되는 배너 광고입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고주가 동영상, 이미지, 제목과 설명, 업체명, 로고를 제공하면 구글 머신러닝이 게재 지면에 맞춰 최적화된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Gmail 광고는 PC, 모바일에서 지메일 접속 시 메일 형식으로 텍스트가 노출 되며 클릭 시 이미지가 보이는 광고입니다.
마케팅 목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목표에는 인지, 관심, 고려, 전환이 있습니다.(과거 AISAS, AIDMA 와 같은 소비자 구매행동 이론을 구글에서 4단계로 정리했습니다.)
- 목표가 인지도 향상인 경우, 타겟팅을 ‘위치/시간대/기기’, ‘인구통계’, ‘상세한 인구통계’, ‘주제’, ‘게재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목표가 ‘관심’이나 ‘고려’라면, ‘관심분야’, ‘잠재고객 확장’, ‘맞춤 관심분야’, ‘구매 의도’, ‘문맥/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전환’이 목표라면, ‘생애 이벤트’, ‘맞춤 구매 의도’, ‘유사 잠재고객’, ‘리마케팅’, ‘고객 일치’ 타겟팅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타겟팅
구매의도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구매의사를 보이고 있는 사용자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의류 및 악세서리, 미용제품 및 서비스 등이 있으며 하위 카테고리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이미지 자료의 카테고리는 대표적인 타겟팅 예시이며, 구글 애즈 시스템 내에서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합니다.
관심 분야

특정한 분야에 대해서 ‘열정’과 ‘관심’을 보이고 있는 사용자 또한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분야에는 은행 및 금융, 인테리어와 조경 등이 있으며 다양한 하위 카테고리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이미지 자료의 대표적인 타겟팅 예시 외에 구글 애즈 시스템 내에서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직접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맞춤 관심 분야 잠재고객’도 타겟팅 가능합니다.
노출 예시
이미지 광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중에서 이미지 광고는 광고 소재를 세부적으로 관리하고 싶거나, 가지고 있는 기존 이미지 소재를 활용하려는 광고주에게 적합한 유형입니다.
다양한 사이즈로 사용자에게 노출할 수 있으며, 전체 디스플레이 인벤토리의 70%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광고가 노출되는 지면마다 광고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20가지의 이미지광고 소재를 정해진 규격에 맞게 만들어야 합니다.(이미지 광고 규격 확인을 원하시면 ‘구글 자료실’ 내에 “GDN,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모든것“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동영상, 이미지, 제목, 설명, 로고 등의 에셋을 제공해주면 머신러닝이 조합해 수십, 수만 개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만들어내는 반응형 소재의 광고 유형입니다. 소재를 사이즈별로 직접 제작해야하는 이미지 광고에 비해,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비율에 맞는 몇 개의 이미지를 제공하면 되기 때문에 도달범위 커버와 광고 소재 관리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VS 반응형
이미지 광고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보통 ‘CTA 버튼’의 유무로 쉽게 구별할 수 있는데, 둘 중 어떤 광고가 나에게 더 적합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광고는 제작한 이미지가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배너의 레이아웃이나 폰트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를 사이즈별로 모두 디렉팅하고 싶다거나, 브랜드의 개성을 완전히 살린 배너 광고를 원한다면 이미지 광고가 적합합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는 사용자가 제공한 광고의 소재를 기반으로 자동 조합되어 게재 가능한 곳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광고 이미지를 사이즈별로 제작하지 않아도 머신러닝을 통해, 게재 지면마다 효과적인 방식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개성을 살리기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배너 광고를 원한다면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구글 공식 자료에 따르면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일반 이미지 광고 대비 50% 더 많은 전환이 일어납니다.
디맨드젠 캠페인 광고 (구 디스커버리 캠페인)
추가적으로 GDN 하위 영역 중 구글이 보유한 프리미엄 지면에 노출 되는 디맨드젠 캠페인이 있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은 총 3가지 영역에 노출되며, 3가지 광고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출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디맨드젠 캠페인 노출영역
- 유튜브(홈 피드, 보기 페이지 / PC, Mobile 모두 노출)
- 구글 디스커버 영역 (모바일만 노출)
- 지메일 (PC, Mobile 모두 노출)

디맨드젠 캠페인 광고 유형
디맨드젠 캠페인에서 노출되는 광고 유형은 3가지입니다. 이미지 광고는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동일하게 제작해 주시면 되고, 동영상은 유튜브 링크를 삽입해 주시면 됩니다. 디맨드젠 캐러셀 광고가 제작 시 다소 헷갈리실 수 있어 가이드를 첨부 드립니다.
- 단일 이미지 광고 (최대 20개)
- 동영상 광고 (최대 5개)
- 캐러셀 광고 (최대 10개 카드 / 슬라이드 형식으로 노출)
디맨드젠 캐러셀 광고 제작 가이드
디맨드젠 캠페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이란? (구 디스커버리) GDN과 차이점, 노출 예시, 장점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비용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과금 방식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비용은 기본적으로 클릭이 발생할 때만 과금되는 CPC(Click Per Cost, 클릭당 비용)방식이며 광고 계정에 예산 충전 후 클릭 발생 시 소진됩니다. 입찰 전략에 따라 수동으로 특정 CPC 이하로 형성되게 할 수도 있고, 스마트 입찰전략 사용 시 사용자의 전환 가능성, 전환 가치를 높게 발생 시킬 가능성에 따라 CPC가 자동으로 형성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입찰 전략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목표에 따라 입찰 전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클릭 기반인 ‘수동 CPC(eCPC)’, ‘클릭수 최대화’, 전환 기반 최적화인 ‘전환 수 최대화’가 있습니다.
수동 CPC(eCPC) | 클릭수 최대화 | 전환수 최대화 |
-수동 입찰 전략 (eCPC는 반자동 입찰 전략) | -반자동 입찰 전략 -최소 전환 수 필요: 0 | -최소 전환 수: 0이나 지난 30일간 15개 이상일 때 최적 -예산 제약 캠페인에 최적 |
목표 -클릭당 비용을 지급하면서 트래픽을 얻는 것 | 목표 -정해진 예산 내에서 클릭당 비용 상관 없이 최대한 많은 클릭 수 확보 -최대 입찰가 한도 설정 | 목표 -정해진 예산 내에서 전환당 단가(CPA)와 상관 없이 가장 효율적으로 전환을 확보 |
추천 상황 -자사 웹사이트가 없어(오픈마켓, 블로그 등 활용) 전환 추적이 불가한 경우 -단발성 트래픽을 위한 캠페인(1~2주만 운영) | 추천 상황 -전환 추적이 불가하지만, 클릭당 비용에 민감하지 않은 광고주 | 추천 상황 -전환 확보가 목표지만 전환당 단가보다는 총 전환 볼륨이 중요할 때 -타겟 CPA로 운영하다가 볼륨을 확장하고 싶을 때 |
이외에 tCPA, tROAS, 조회 가능 CPM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