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구글 애즈)를 처음 시작하시기 전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나에게 딱 맞는 구글 광고를 통해 “신규 고객 확보”란 목표를 달성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확신합니다. Google Ads의 다양한 캠페인 유형을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시기바랍니다.
목차
구글 광고가 처음이신 광고주께서 필수로 확인 해야 할 사항

광고주분들께서 구글 광고를 집행을 통해 달성하시고자 하는 목표는 “신규 고객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광고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구글 검색(키워드) 광고”만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 광고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고, 실제 노출되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광고”의 상위 개념인 “캠페인”이 존재합니다. 신규 광고주 분들은 구글 광고 집행 전 구글 광고의 종류를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집행 하는 구글 광고 종류

한국에서 집행 가능한 Google Ads 캠페인은 8개가 있습니다. 아이엔마케팅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약 90% 이상의 신규 광고주분들께서 구글 검색 광고(구글 키워드 광고), 유튜브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GDN 광고) 3가지 광고 캠페인에 대한 집행 니즈가 있으십니다. 구글 광고 전문 대행사 대표로서, 저도 구글 광고 시작을 하고자 하시는 광고주가 있으실 경우 기본적으로 이 3개 캠페인을 제안드립니다. (태그 삽입이 가능한 웹사이트 기준) 왜 광고주 입장과, 구글 전문 광고 대행사 대표 의견이 일치하는지 광고주와 Google Ads 전문 광고대행사 대표 입장에서 정리해봤습니다. (초보 광고주분들의 이해를 위해 “캠페인”이란 정확한 단어 대신 “광고”란 단어를 일부 혼용해 사용하겠습니다.)
광고주의 니즈

약 90% 이상의 광고주 분들은 검색, 유튜브, 디스플레이 3개의 광고 캠페인 집행을 원하십니다. 아래 예시는 제가 수천 건 이상의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주의 입장에서 왜 각각의 캠페인을 집행하고 싶어하는지 광고주 입장에서 작성해봤습니다.
- 검색 광고 : 광고주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이 내가 판매하는 제품,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를 검색 시 내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길 원합니다. (사실, 당연합니다.)
- 예시 : 아이엔마케팅이란 구글 광고 대행사를 운영하는 서문경 대표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이 “구글 광고”, 또는 “구글 광고 대행사”라는 키워드로 검색시 당연히 저희 아이엔마케팅 홈페이지가 1위로 노출되길 원합니다. (안내사항 : 아이엔마케팅은 2021년 ~ 2023년 8월 현재까지 “구글 광고 대행사” 검색 시 1위 노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유튜브 광고 : 광고주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이 내가 판매하는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볼 때 내 웹사이트(또는 앱)가 노출되기를 원하십니다.
- 예시 : 아이엔마케팅이란 구글 전문 광고대행사 대표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이 Youtube에서 마케팅, 영업 관련 콘텐츠를 시청 할 때 아이엔마케팅 유튜브 광고가 노출되길 원합니다. (아이엔마케팅은 고객이 먼저 찾아오는 인바운드 영업만 진행합니다. 광고대행사는 당연히 자사 브랜드 광고도 잘해야겠죠? 2023년 3월 론칭한 Google 광고 투명성센터에서 “아이엔 마케팅 컨설팅”이라고 검색 시 아이엔마케팅이 집행 중인 광고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브랜드나 사업자명을 입력하시면 경쟁사가 집행 중인 구글 광고도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구글 광고 투명성센터는 론칭한지 얼마 되지 않은 서비스라 그런지, 확인 결과 집행 중인 광고 전체가 노출 되지는 않습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 예시 : 자사 매출(광고 취급고)을 늘리고 싶은 구글 광고 전문 대행사 대표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이 뉴스,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이용 할 때 자사의 “구글 광고 대행 서비스”가 디스플레이 이미지 광고 형태로 노출되길 원합니다.
- 예시 : 자사 매출(광고 취급고)을 늘리고 싶은 구글 광고 전문 대행사 대표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이 뉴스,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이용 할 때 자사의 “구글 광고 대행 서비스”가 디스플레이 이미지 광고 형태로 노출되길 원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약 90%이상의 광고주 분들은 검색, 디스플레이, 유튜브 캠페인 집행 니즈가 있으십니다.
아이엔마케팅의 제안

아이엔마케팅은 구글 공식 파트너이자 구글 광고만 대행하는 구글 전문 광고대행사입니다. 아이엔(In-house) 마인드로 고객사 입장에서 생각하며, 광고주에게 가장 효율적인 캠페인과 키워드, 타겟팅을 제안합니다.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광고주 분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아래 3개의 캠페인을 제안드립니다. (일반적인 예시이며, 객단가나 사이트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캠페인을 맞춤으로 제안드립니다.)
- 검색 광고 : CPC 단가가 높은 편이지만, 전환율이 3~10%대로 구글 광고 캠페인 중에 가장 좋습니다.
- 추천되는 업종
- 추천되는 업종 : 모든 업종에 추천되지만 B2B, 제조사 등 리드(전화, DB, 카톡)를 받는 업종에 가장 추천됩니다.
- 객단가 10~30만원 이상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업종에 가장 추천됩니다. (객단가가 높을수록 광고효율이 좋습니다.)
- 특히, 제조업, 변호사 사무소 등 고객과 심도 있는 상담을 통해 수주하는 부가가치가 높은 업종은 무조건 진행하셔야합니다. 몇천 원대의 CPC로, 수주 시 한 번에 수 천만 원, 누적 수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추천되는 업종
- 유튜브 광고 : 인지도 제고에 적합한 캠페인입니다.
- 추천되는 업종 : 모든 업종에 “리마케팅” 형식으로 추천됩니다.
- 추천되는 예산 : 전체 구글 광고 예산의 10% ~ 20% 편성해주시면 이상적입니다.
- 유튜브 캠페인은 출근길에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에서 보시는 영상 광고와는 차원이 다른 캠페인입니다. 출, 퇴근 길의 영상 광고(디지털 사이니지)는 보통 ‘이 브랜드가 있다’ 인지를 하는 수준이며, 액션(문의, 구매 등)까지 연결은 잘 되지 않습니다. (측정도 제한됩니다.) 그러나 Google Ads의 유튜브 광고 캠페인은 초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한, 2023년 8월 현재 가장 고도화된 광고입니다.
- 유튜브 광고는 실시간 스마트 자동 입찰을 통해 잠재고객이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대, 기기, 위치 등을 파악해 노출되어 고객의 전환을 유도합니다. 구글 광고의 최초 시스템을 도입한 살라 카만가와 에릭 비치가 개발한 Google Ads 경매 시스템은 현재 스마트 자동 입찰이라고 불립니다. 스마트 자동 입찰은 수천 만개의 신호를 분석(Google, 2023)하여 Google의 AI가 퍼포먼스를 최적화하는 Google Ads에만 있는 기능입니다. 적절한 비유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주인공 탐크루즈가 길을 걷다, 사물 인터넷이 실시간으로 탐크루즈(존 앤더튼)의 홍채로 개인정보를 인식하고, “존 앤더튼! 지금 맥주 한잔 하시죠?”하며 타겟에 맞는 기네스 맥주 광고를 바로 노출 시키는 것과 동일합니다. (2000년대 초반 흑백 폴더폰 쓰던 중학생 때 이 장면을 보며 ‘나중엔 현실이 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겨우 20년 만에 현실이 되어버렸습니다.)
- Google Ads는 Youtube 시청 기록 등 구글 계정 정보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잠재고객의 모든 것을 분석하고 Google Ads 광고 시스템에 활용합니다. (구글은 무서울 만큼 우리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미 구글의 약관에 동의했습니다. 2017년 구글(알파벳) 매출의 98%를 광고가 차지한 이유는 해외의 많은 광고주분들이 Google의 타겟팅 기술을 인정하고, Youtube 등 높은 사용률을 보이는 구글의 제품에 광고를 집행한 덕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이 개인정보를 많이 수집하긴 하지만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구글이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되며, 관련성 높은 광고를 표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성 높은 광고는 광고주와 사용자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Google Ads는 관련성, 관리, 결과 3개에 초점을 맞춰 설계된 제품입니다.)
- 유튜브 캠페인은 소비자 구매 행동 모델인 AISAS 모델에서 첫번째 A(Attention or Awareness 집중/인지)의 성향이 강한 캠페인입니다. 첫 번째 A단계에서 4번째 A(Action, 행동/구매)로 연결 되도록 출시한 Youtube 캠페인 바로 비디오 액션 캠페인(VAC, Vedio Action Campaign)입니다. 구글 애즈가 다양한 유튜브 광고 상품을 론칭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검색 캠페인보다 전환율은 낮은 편입니다. (사실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유튜브 캠페인은 영상 광고 소재의 Creative가 가장 중요한 캠페인입니다. 브랜딩 또는 전환 등 한가지 목표로 영상 소재 제작를 제작해주시고, 전체 광고 예산의 10~20%로 운영 해주시면 이상적이십니다.
- 소비자 구매 행동 관련, 제가 2009년 광고홍보학과 학부 시절 공부 할 때는 AISAS가 최신이었지만, 2019년 발달한 매체에 따라 Google이 ABCD 원칙으로 더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의했습니다. ABCD 원칙은 Youtube 광고 영상을 제작 할 때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제작 할 때도 유용합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 유튜브 광고의 설명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도 잠재고객이 능동적으로 “검색” 한 것이 아닌, 수동적으로 이미지가 “노출”되어 확인하는 형태의 광고 캠페인입니다. 물론 전환도 많이 발생하지만, 인지도 제고가 기본 베이스인 광고 캠페인입니다.
아이엔마케팅 소개

아이엔마케팅은 구글 전문 광고대행사로서, “Google Ads 계정을 고객사에 맞도록 최적화“를 목표로 진정성 있는 구글 광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이엔마케팅은 2021년부터 Google 검색 엔진 SEO 영역에서 “구글 광고 대행사” 키워드에 1위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아이엔마케팅은 “Google Ads 계정을 고객사에 최적화”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사의 랜딩페이지를 진정성 있게 검토하고, 광고주의 랜딩페이지를 기반으로 가용한 모든 캠페인을 집행해 “신규 고객 확보”란 광고주의 목표를 달성합니다. “신규 고객 확보”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 분들은 지금, 무료 제안서 신청을 해주시기바랍니다. 신청 주시면, Google Ads 전문가가 신청 주신 내용을 “진정성”있게 검토한 후 내 제품과 서비스에 최적화된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립니다.
구글 애즈 공식 파트너 아이엔마케팅 유튜브 광고 영상 (15″)

- 영상 목적
- 브랜딩 : Google 전문 광고대행사 아이엔 마케팅 브랜딩
- 아이엔마케팅 Google Ads 캠페인 집행 : 영상 하나로 Google Ads에서 집행할 수 있는 캠페인은 3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캠페인에서도 다양한 “광고”로 노출됩니다.
- 유튜브 캠페인
- 인스트림 광고
- 인피드 동영상 광고
- VAC 캠페인 (비디오 액션 캠페인) : CTA 버튼과 함께 화면 전체를 차지하는 형태로 노출
- 범퍼 광고
-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 실적 최대화 캠페인 (Performance Max)
- 애셋그룹에 동영상 소재 추가
- 디스플레이 캠페인 (일반적으로 GDN 광고라고 표현합니다.)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동영상 소재 추가
- 유튜브 캠페인
- 신규 고객 확보
- CTA : 신규 고객의 “무료 제안서 신청“
구글 광고대행사 1위 노출 안내사항 (구글 SEO)


- Google SEO 영역 “구글광고대행사” 검색 결과는 2021년 이후 1위 유지중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 및 실 검색 결과 기준)
- Google Search Console 데이터는 16개월까지 저장됩니다. (첨부 이미지는 2023년 7월 18일에 캡처해 16개월 전인 2022년 3월 16일 데이터부터 표시됩니다.
- 2023년 6월에 inmcad.com 에서 inmarketing.kr로 도메인 변경 작업이 있어, 2023년 6월 이후 순위 등락이 있습니다.
- 2023년 7월 이후 다시 1위 노출 중이며, Google Search Console 데이터 이전에 6개월 이상 소요되어, 2023년 12월 정도까지 1위 노출 순위가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헤이리예술마을에서 구글 전문 광고대행사를 경영하는 아이엔마케팅 대표 서문경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Gogole Ads를 통해 원하시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