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문경입니다. 2024년 12월 5일, 구글코리아 블로그에서 AI 개요(AI Overview) 기능을 한국어로 정식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실제 구글 검색에서 적용되는 시점에 대해서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현재 Search Labs를 통해 AI개요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금일 정식으로 발표를 한 것을 보면 빠른 시일 내에 도입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은 2024년 10월 28일 전세계 100개국 AI 개요 기능 발표 후 11월 18일 AI 오버뷰 광고를 미국에 론칭했습니다. 그리고 오늘(12월 5일) 한국도 도입 한다고 발표한 것으로 보아 한국에도 AI 개요 기능 도입 이후에 AI 오버뷰 광고(AI 개요 기능 안 Google Ads를 통한 구글 광고 노출)가 집행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AI 개요 기능 도입이 가져올 변화를 예측하고, 마케터로서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대처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AI 개요 기능 사용법
구글이 AI 개요 기능 한국 도입을 발표한 12월 5일 기준, 아직 AI 개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Google AI 오버뷰 광고 미국 론칭 글에 포함된 영상에서 Search Labs의 기능을 통해 AI 개요 기능을 바로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AI 개요 노출 방법
SEO를 최적화 하면 됩니다. 현재 저희 아이엔마케팅(https://inmarketing.kr/)의 도메인은 AI 개요를 포함한 10개 이상의 생성형 AI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AEO 영역) 구글 검색 공식 문서인 “순위 및 검색 노출_AI 개요“에서도 Google 시스템에서 순위를 자동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구글 검색 Essentials에 안내된 대로 하는 것외에 별도로 해야할 일은 없다고 공식적으로 안내 되어 있습니다. 아이엔마케팅의 경험과 구글 공식 문서에 따르면 결론적으로 SEO에 집중하면 AEO 영역에 노출됩니다.
AI 개요 검색 결과 예시 및 특징
검색 결과 예시
AI 개요 검색 결과 예시입니다. AI 개요에 표시되는 내용은 AEO(Answer Engine Optimization)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징
- 사용자 경험 개선: 긴 질문이나 복잡한 주제에 대해 AI가 요약된 개요를 제공해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웹 연결성 강화: AI 개요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웹사이트를 더욱 짧고 이해하기 쉽게 연결해 표시합니다. 제가 오랫동안 사용해본 결과 특정 키워드 검색 시 SEO 검색 결과 상위 노출되는 콘텐츠들을 재구성해 요약해서 표시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검색 결과는 같은 키워드로 검색시에도 자주 변경 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 특징은 사용자가 정보를 탐색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광고주의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방식까지 바꿀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검색에 AI 개요 기능을 도입한 이유
구글이 2024년 구글의 연례 개발자 회의인 Google I/O 2024에서 모든 제품에 제미나이를 통합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누구나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약 10년 넘게 AI First를 외치고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 뿐만 아니라, 구글 워크스페이스, 구글 원 AI Premium 요금제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들에서 구글의 AI인 Genimi를 통합해가는 과정을 진행중입니다. (2024년 12월 5일 기준 일부 제품은 제품 내에서 제미나이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며, 일부 제품은 아직 사용 불가합니다.) 구글의 제품은 지메일, 문서, 스프레드시트 등 수백개가 있습니다. Google의 CEO인 Sundar Pichai가 Google I/O에서 발표한 내용과 현재 제품들에 제미나이가 적용되는 속도를 보면 정말 몇년 내에 구글의 모든 제품에 제품이 통합되고 최종적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라는 스카이넷 급 AI가 탄생 할 것 같습니다.
구글의 모든 제품
구글 워크스페이스 제미나이 사용 예시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제미나이를 활용한 결과입니다. 내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해 결과를 생성해줍니다.
구글 광고 시장의 변화 예측
검색 광고의 경쟁 심화
AI 개요 기능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클릭할 가능성을 높이는 고품질 정보를 제공합니다. AI 개요 결과에 노출되는 정보들을 살펴보면 신뢰로운 정보가 많습니다. 앞으로 마케터분들은 더 신뢰로운 정보로 콘텐츠를 구성해야 AI 개요 결과에 노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구글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되기 위해 Google Ads 검색 광고, SEO 뿐만 아니라 AEO까지 고려해야해 진행해야 할 업무들이 더 많아 질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광고주들에게 더 치열한 경쟁 환경을 만들 것으로 보이지만, 하나의 신뢰로운 콘텐츠를 정성스레 작성하면 AI 개요 영역(구글 AEO 영역)에 장기적으로 노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웹사이트 트래픽 감소
매일 경제 기사 등 다양한 기사에 따르면, AI 검색 도입시 웹사이트들의 트래픽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실제로 저도 AI 개요 기능을 1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검색 결과를 클릭해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일이 줄어든 것을 체감합니다(아이엔마케팅 및 고객사 서치콘솔 데이터).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가 AI 개요를 통해 답을 바로 얻는 경우, 검색 광고의 클릭률(CTR)에 감소로 웹사이트 트래픽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랜딩(브랜드의 신뢰도 향상)
긍정적인 요인으로, AI 개요 결과에 내 브랜드가 표시되면 신뢰도가 향상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랜딩적인 부분은 데이터로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Google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AI 개요 검색 결과에서 내 브랜드가 노출된다면 사용자로 하여금 브랜드 신뢰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개요 검색 결과에 파비콘이 표시되므로 사이트의 로고(보통 파비콘과 로고는 일치함으로)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도록 단순하게 제작하면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AI 개요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위한 구글 광고주 전략
아이엔마케팅은 구글의 제미나이, 챗 GPT 등 다양한 AI 챗봇에서 구글 광고대행사 등 비즈니스의 핵심 키워드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Google 검색 엔진 및 구글 AI 개요에 상위 노출되기 위해선 본질에 집중해 “정공법”으로 SEO에 집중한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제작을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구글 AI 개요도 결국 웹에 있는 신뢰로운 정보를 통합해 AI 개요 결과에 표시합니다. SEO 관련된 정보는 웹에 많으니 핵심 키워드 3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 : 제일 중요합니다. 비즈니스의 핵심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 잘 고민 하고, 글, 이미지, 영상으로 하나의 콘텐츠를 정성스럽게 만들어야합니다.
- 온페이지 SEO : 웹사이트 내에서 진행되는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입니다. 구글 검색 센터에서 SEO 최적화 방법을 가장 정확하게 안내합니다. 테크니컬 SEO 등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업체는 SEO를 고려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지 않아 많은 SEO 최적화 가능 항목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웹에 온페이지 SEO를 검색해 누락된 항목들을 사이트에 적용해주시면 100% SEO 실적 향상에 도움이 되십니다.
- 오프페이지 SEO : 웹사이트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최적화 활동입니다. 백링크 등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우선 온페이지 SEO가 선행되고 오프페이지 SEO를 진행하는게 순서에 맞습니다. 이 인터넷에 다양한 리소스가 많으니 검색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광고 대행사로서의 역할
다양한 구글 광고대행사가 있고, 대행사마다 목표가 다릅니다. 아이엔마케팅은 Google Ads 계정을 고객사에 맞도록 최적화라는 목표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아이엔마케팅은 앞으로도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