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광고 비용과 특징

최종 수정일: 2025년 04월 09일
구글 검색 광고 비용과 특징_썸네일

 구글 검색 광고는 검색 결과 상단, 하단과 유튜브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됩니다. 비용은 클릭이 발생할 때만 과금 되는 CPC(Click Per Cost)방식이며, 광고 계정에 예산 충전 후 클릭이 발생하면 소진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Google Search Ads 비용과 특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검색 캠페인을 집행 중이신 분이라면, 구글 검색 광고 최적화 기초 3단계 글을 참고해주시면 광고 실적을 개선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 특징

구글 검색 광고_특징_원하는 위치 고객에게 광고

Google 검색 광고는 원하는 위치와 원하는 유형의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노출 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판매하는 광고주님이 미국에 거주중인 2030 한국인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검색 캠페인 설정을 미국 거주, 한국어 사용자, 연령 25~34로 타겟팅해 원하는 고객에게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키워드 발굴

구글 검색 광고_특징_검색어 보고서
구글 검색 광고_특징_검색어 보고서

구글 키워드 광고는 세부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며, 신규 키워드 발굴에 효과적입니다.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키워드검색어란 개념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키워드란 우리가 Google Ads에 등록한 [구글키워드광고비용] 등의 문구를 의미하며, 검색어는 사용자가 실제로 검색에 사용한 [구글키워드광고가격]과 같은 문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구글키워드광고가격] 검색시 Google search ads system은 키워드로 등록된 [구글키워드광고비용]을 트리거해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등록한 키워드와 검색한 검색어가 다름에도 광고가 노출되는 이유는 구글의 검색 광고 시스템이 “사용자 의도 기반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비용]과 [가격]은 위 문맥에서 같은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Google Ads System은 내가 등록한 키워드가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와 다르다고 해도 “검색의도’가 일치한다고 판단하면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위와 같은 시스템은 광고주에게 유용합니다. 이런 기능을 활용해 내 비즈니스와 관련된 생각지도 못한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고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장검색, 구문검색] 기능을 사용해 롱테일 키워드 또한 발굴할 수 있으며, 이렇게 발굴된 키워드들을 네이버 파워링크,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 적용함으로써 저렴한 CPC 단가로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롱테일 키워드 CPC 단가는  저렴합니다.)

Google 검색 캠페인 타겟팅

  • 구글 검색 광고_타겟팅_리마케팅
  • 구글 검색 광고_타겟팅_위치
  • 구글 검색 광고_타겟팅_연령_성별
  • 구글 검색 광고_타겟팅_언어

구글 검색 광고 노출예시

 검색 광고는 구글 검색결과 상, 하단과 유튜브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됩니다. 유튜브 검색 광고는 캠페인이 따로 있는게 아니라, 검색 캠페인 세팅시 구글 검색 파트너 포함으로 체크하면 노출됩니다.

Mobile 광고 노출 예시

  • 검색 광고 캐러셀 모바일 이미지 1
  • 검색 광고 캐러셀 모바일 이미지 2

 PC 광고 노출 예시

  • 검색 광고 PC 노출 예시1
  • 검색 광고 PC 노출 예시2
  • 검색 광고 PC 노출 예시3

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

과금 방식

 클릭시에만 비용이 발생하는 클릭당 과금 (CPC, Click Per Cost)  방식입니다. 광고 노출시에는 과금되지 않습니다. 광고 계정에 100,000원 / 1,000,000원 등 예산을 충전해놓고 클릭이 발생할 때만 비용이 차감됩니다. 또한 일 예산을 설정할 수 있어 검색 캠페인에서 일 1만원 2만원 등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입찰 전략

 구글 애즈는 타 광고 플랫폼과 달리 다양한 입찰전략을 제공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입찰전략입니다. 고급 입찰 전략을 사용하실 수  없는 광고주 분들을 위한 옵션입니다.

  • 수동 CPC – 타 플랫폼과 같은 입찰 방식. 키워드별 단가 수동 입력
  • 클릭수 최대화 – 예산 내에서 클릭이 최대한 많이 발생하도록 입찰가를 자동 설정. 최대 입찰가 한도 설정 가능. ex) 일예산 20,000원 최대 입찰가 한도 500원 설정시 키워드당 CPC가 500원을 넘지 않는 선 내에서 클릭수를 최대한 많이 발생시키기 위해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함.
  • 향상된 CPC –  수동  CPC 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 전환이 구현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 전환을 유도할 가능성이 큰 클릭의 최대 CPC 입찰가를 높이고, 전환 가능성이 작은 클릭의 최대 CPC 입찰가를 낮춤.

고급 입찰 전략

  • 전환수 최대화 : 주어진 예산 안에서 최대한 많은 전한 수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도
  • 전환가치 최대화 : 주어진 예산 안에서 최대한 많은 전환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도
  • 타겟 CPA : 목표 CPA를 세팅하여 전환단가를 유지하며 퍼포먼스를 극대화
  • 타겟 ROAS : 목표 전환 가치를 유지하며 캠페인을 최적화

마케팅 목표에 따른 입찰 방식

 마케팅 목표에 따라 사용해야하는 고급 입찰 전략입니다. 온라인 문의를 받는 업종은 전환수 최적화 기반 입찰전략을 사용해주시고, 온라인 판매업종은 매출 최적화 기반 입찰 방식을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구글 애즈 600,000원 쿠폰

2023년 기준 600,000원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660,000만원을 계정에 충전 후 집행 완료시 약 1달 이내로 계정에 600,000원이 적립됩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 연동

 구글 광고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 등 글 마케팅 플랫폼(GMP)을 연동하시는 건 필수 입니다.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광고 전문가가 직접 소개하는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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