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는 ‘YouTube’에 노출 되는 영상, 배너 형태의 광고입니다. YouTube 광고 종류는 2025년 3월 기준 총 10가지가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은 쇼츠, 인스트림, 인피드 3가지입니다. 광고 비용(과금 방식)은 광고의 종류마다 달라지며,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5년 3월 Google Ads Acedemy의 Video Essentials 세션에서 발표된 내용까지 참고해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유튜브 광고 안내 영상
유튜브 광고 특징

통계자료에 따르면 동영상 플랫폼 부문 다수의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순 방문자 수 1위로, 웹과 앱 모두 2위 플랫폼보다 약 2배정도가 많으며 평균 실행 횟수도웹에서 1위, 평균 체류시간도 웹과 앱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유튜브는 동영상 광고 집행을 원하는 광고주에게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광고 상품 중 내 마케팅 목표에 적합한 광고를 선택할 수 있으며, 동영상 광고 외에도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노출되는 검색 광고, 배너 광고 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종류
유튜브 광고 상품
유튜브 광고의 종류는 2025년 3월 제가 분류한 기준으로는 10가지가 있습니다. 쇼츠, 인스트림, 인피드 광고 형식이 가장 인기가 많으며, 광고 종류와 노출 형식은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6초 범퍼 광고,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Short 광고, 인피드 동영상 광고, 비디오 애드 시퀀싱(1번 광고 영상을 보여준 사용자에게만 2번 영상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 마스트헤드 등이 있습니다. 종류별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작성해 놨으며, 이 글을 순서대로 끝까지 읽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마케터 입장에서 광고 노출 지면, 종류보다 유튜브 광고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KPI)를 달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마케팅 목표별 광고 상품]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마케팅 목표에 맞는 광고 상품을 선정 후 KPI를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마케팅 목표

유튜브 마케팅 목표는 인지도, 고려도, 전환 이 3가지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인지도’는 도달을 극대화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고려도’는 제품의 관심이나 참여로 연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환’은 구매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위 이미지 자료를 따라서 목표에 적합한 유튜브 광고 상품과 타겟팅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광고 타겟팅
유튜브 광고의 대표적인 타겟팅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광고 노출 예시
유튜브 광고의 대표적인 노출 예시를 보면서 각각의 특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초 범퍼 광고
범퍼애드는 동영상 시작 전 노출되며 스킵이 불가능한 6초 영상 광고입니다. 짧은 길이로 사용자에게 거부감이 덜하며, 강력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인지도 증대와 효율적인 도달 확장이 목표일 시 적합한 유형입니다.

쇼츠 광고 (Short 광고)
YouTube Shorts를 사이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세로 영상에 최적화된 광고입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영상 시작 전, 시청 중 재생되며 6초 후 스킵이 가능한 광고입니다. 영상 시청 여부에 따라 과금이 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일정시간 이상 시청하지 않으면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인지도와 고려도 증대, 영상 시청 유도가 목표일 시 적합한 유형입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광고는 말 그대로 스킵이 불가하고, 15초이하 길이의 광고입니다. 범퍼애드보다 더 긴 시간을 광고할 수 있습니다. 인지도 증대가 목표일 때 적합합니다.

인피드 동영상 광고

썸네일 형태로 다양한 인벤토리에서 노출됩니다. 유튜브 홈 피드 상단이나 검색 결과, 영상 시청 페이지에 콘텐츠처럼 광고가 표시되고, 사용자가 클릭 시 영상 시청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인지도 및 고려도 증대, 영상 시청 유도가 목표일 경우 추천드립니다.
동영상 액션 캠페인 (VAC)

전환 가능성이 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퍼포먼스형 동영상 캠페인입니다. 광고 종료 후 6초간 보이는 엔드카드나 광고 영상 하단에 CTA 버튼이 포함된 문구를 노출해, 홈페이지 방문과 같은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합니다. 전환 증대나 구매의도 증대가 목표일 경우 적합합니다. 2025년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Google Ads Acedemy에서 발표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동영상 액션 캠페인 신규 생성이 중단되고, 인벤토리 컨트롤 기능 및 업그레이드 툴이 론칭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025년 하반기 모든 동영상 액션 캠페인이 디드젠 캠페인으로 자동 업그레이드 되고, VAC에 대한 광고 지원도 중단된다고 합니다. 구글이 전반적으로 디맨드젠 캠페인에 다른 광고 유형을 통합하는 모습입니다.
마스트헤드 광고 (CPH, CPM)
유튜브 마스트헤드 광고는 유튜브 메인 홈 화면 최상단에 CPM, CPH 입찰 형태로 노출되는 프리미엄 광고입니다. 가장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광고 수단 중 하나로, 대규모 캠페인이나 신제품 론칭 시 효과적입니다. CPH(Cost Per Hour) 방식으로 시간 당 예약해 구매할 수 있고, CPM(Cost Per Mille) 박식으로 1,000회 노출당 박식으로 구매 할 수도 있습니다. 2025년 구글 애즈 아카데미에 따르면, 한국 2025년 CPM 요금은 2,800원으로 (타겟팅 당 할증 420원)이라고 합니다. CPM 방식이 당연히 효율적이지만, 구글 계정 담당자를 통해 예약하고 구매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CPH 마스트헤드는 시간당 단가가 3,000만원대로 웬만한 중견, 대기업이 아니면 진행이 사실 제한 될 것 같습니다. CPM 마스트헤드는 효율적인 형태이지만, 예약시 다소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목 | CPH 마스트헤드 | CPM 마스트헤드 |
---|---|---|
활용 추천 | 주요 시간대에 집중적인 노출과 100% 광고 점유율이 필요한 캠페인 | 시간대와 상관 없이 노출 목표 기반으로 프리미엄 상단 지면 노출 |
활용 캠페인 예시 | 월드컵, 이커머스 플랫폼 세일, 주요 콘텐츠 업로드 등 주요 모멘텀을 활용한 브랜딩 캠페인 | 타겟 오디언스 대상으로 한 매스 브랜딩 캠페인 |
광고 점유율(SOV) 기반 구매 | 100% SOV 확보 가능 | 불가능 |
노출수 기반 구매 | 불가능 | 가능 |
최소 예약 단위 | 1시간 | 24시간 이상 |
구매 방식 | 시간 기반 (Cost Per Hour) | 노출수 기반 (Cost Per Mille) |
가격 | 시간당 3,335만원 | CPM 2,800원 (타겟팅 당 할증 420원) |
예약 방법 | 구글 예약형 팀 통한 바이잉 | 구글 애즈 빠른 예약 |
타겟팅 기능 | 불가능 (100% SoV 확보를 위해 타겟팅 옵션 미제공) | 가능 (관심사, 기기, 성연령 등) |
CTV 광고
CTV 광고는 6초 영상, 6초 후 건너 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15초) 등 다양한 형태로 노출됩니다.
유튜브 셀렉트 30초 논스킵 CTV 광고
유튜브 셀렉트 30초 논스킵 광고(CTV, Connected TV)를 쉽게 말씀드리면, TV에 유튜브를 연결해 보실때 노출되는 30초 동안 건너 뛸 수 없는 광고입니다. TV 환경에서 시청되는 프리미엄 유튜브 콘텐츠에 노출되는 광고 형식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스킵할 수 없는게 특징입니다. 30초짜리 TV에 노출되기 때문에 TV CF랑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해주셔도 됩니다. 물론 매체의 후광 효과는 다를 수 있지만, 시청하는 영상과의 관련도는 높아 내 제품과 관련도 높은 사용자에게 30초동안 내 영상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재생되는 광고는 브랜드 메시지를 30초 동안 완전히 시청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인지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실제 비용 및 단가
유튜브 광고 비용
유튜브 광고의 비용은 입찰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종류마다 다른 입찰 방식을 사용하는데, 오늘 소개해드린 광고 종류별로 사용 가능한 입찰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캠페인 성과 예시

2025년 1월1일 부터 6월6일 까지의 유튜브 광고 캠페인 성과 예시입니다. 최상단 캠페인을 보시면 674,618원이라는 비용으로 1,214,398회 노출을 발생시킨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PV 입찰전략을 사용하실 경우 [노출]시에는 비용이 과금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캠페인은 전환보다 인지도 제고(브랜딩) 목표가 강하기 때문에 노출수를 많이 확보하시는 것만으로도 브랜딩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타겟 CPM

타겟 CPM은 목표 CPM 단가를 입찰가로 설정하여 노출하는 방식으로, ‘범퍼애드’와 ‘건너뛸 수 없는 광고’에서 사용하는 입찰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타겟 CPM을 3000원으로 설정하면 동영상 1000회 노출당 3000원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CPV

CPV(Cost Per View, 조회당 비용) 입찰 방식은 조회를 기준으로 과금되는 방식이며, ‘건너뛸 수 있는 광고’, ‘트루뷰 디스커버리’에서 사용됩니다. 광고 영상이 30초 이하의 영상일 경우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면 과금이 되고, 30초 이상일 경우 영상을 30초 이상 시청하면 과금됩니다. 혹은 영상 길이에 상관 없이 클릭(CTA 버튼, 카드, 컴패니언 배너 등)이 발생하는 경우 과금됩니다.
타겟 CPA, 전환수 최대화

타겟 CPA는 설정한 CPA 이하로 최대한 많은 전환을 얻을 수 있도록 입찰에 참여하는 방식이며, 전환수 최대화는 예산 안에서 최대한 많은 전환 수를 확보하는 입찰 방식입니다. 두 방식 모두 Google Ads의 스마트 자동 입찰 전략이며, ‘트루뷰 포 액션’에서 사용됩니다.
유튜브 광고의 종류와 비용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튜브 광고를 집행하시기 전에 가격에 대해 고민을 하시고, 초기 예산을 얼마로 설정하면 좋을지 문의주십니다. 예산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비지니스 상황에 맞추어 일예산 2,000원 / 5,000원 / 10,000원 등 자유롭게 설정 가능합니다. 유튜브 광고를 포함한 모든 구글 광고 첫 시작시 최대 18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 60일 이내에 00원 집행 완료)
저희 아이엔마케팅은 유튜브에 효과적인 ABCD 기획을 통해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며 광고 촬영부터 집행까지 원스톱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