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원리는 “사용자 의도 기반 광고”라는 것입니다. 구글 광고 사용자의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되며, 우리의 다양한 개인정보를 활용합니다. 사용자 검색 의도 기반 광고이기 때문에 구글 광고 원리는 네이버와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에 등록한 키워드가 노출이 되지 않은 경험이 있으시거나, GDN의 세분화된 잠재고객 목록을 확인해보신 분들은 이 글을 읽으시면 구글 광고를 최적화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르게 구글 광고의 원리는 사용자 의도 기반이기 때문에, 내가 등록한 키워드라고 하더라도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부합하지 않으면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초콜릿을 전문점 판매점일 경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제고, 구매고려를 유도하기 위해 ‘사탕’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내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으실 수 있으십니다. 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사탕’이란 키워드를 등록 하셨을 경우. 구글 시스템이 내 키워드(사탕), 광고(초콜릿 전문 아이엔 초콜릿), 랜딩페이지(아이엔 초콜릿 홈페이지)를 검토하며, 키워드, 광고, 랜딩페이지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을 구글 광고에서는 품질평가점수 라고 표현합니다. 품질평가점수는 [1. 방문페이지 만족도, 2. 광고 관련성, 3. 예상 클릭률(CT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품질평가점수 : 광고, 키워드, 방문 페이지의 관련성을 추정한 수치
- 방문 페이지 만족도 : 광고 클릭 사용자에게 방문 페이지의 관련성을 추정한 수치. 방문 페이지의 콘텐츠와 검색어의 일치정도, 페이지 탐색하기 편리한지를 고려
- 예상 CTR : 광고가 게재될 때 클릭될 확률. 해당 광고의 이전 클릭률 기반. 광고 게재순위가 미친 영향, 광고 확장 등 광고게재 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은 배제
- 광고 관련성 : 키워드와 광고의 메시지 일치를 추정한 수치. 평균 점수보다 낮을 경우 광고가 너무 일반적, 구체적이거나 등록한 키워드가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없다는 의미
위 항목들의 점수를 올리도록 점수를 개선하시면, 더 낮은 CPC로 더 높은 순위에 게제되실 수 있습니다. 광고 품질 개선 방법
구글이 이러한 검색 의도 기반 광고를 구현할 수 있는 원리는 구글이 우리 대부분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수집하는 개인정보
구글 광고의 원리를 이해하시려면, 구글이 수집하는 개인정보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거의 모든 정보를 수집합니다. 개인정보는 구체적으로는 생성하거나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수집하는 정보로 나뉩니다. 이는 구글 광고 타게팅으로 사용되며, 구글 광고 원리의 기초이자 구글 검색 광고, 구글 GDN, 유튜브 홈피드, 구글 광고 머신러닝을 통한 광고 최적화 등에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생성하거나 제공하는 정보
사용자 생성하거나 제공하는 정보 : 이름, 비밀번호, 서비스 이용 중 생성, 업로드/ 받는 콘텐츠, 작성/수신 이메일, 저장하는 사진/동영상, 작성하는 문서/스프레드시트/ YouTube 동영상에 다는 댓글, 개인정보, 전화번호, 결제 정보.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하지 않더라도 수집되는 정보 : 서비스 업데이트를 받기 위해 입력하는 이메일 주소 등
구글 광고 원리의 기본은 사용자 중심이라는 것 입니다. 사용자와 관련된 정보는 구글 광고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수집하는 정보
-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수집하는 정보 : 브라우저, 기기에 대한 정보, 고유 식별자, 브라우저 유형 및 설정, 기기 유형 및 설정, 운영체제, 통신사명과 전화번호, 모바일 네트워크 정보, 애플리케이션 버전 번호, 내가 있는 위치 주변의 Wi-Fi 액세스 포인트, 기지국, 블루투스 지원 기기, GPS, IP 주소, 기기의 센서 데이터 등 사용자의 기기 주변 사물에 대한 정보, 구글 서비스에 액세스할 때 사용하는 앱
- 서비스상의 사용자활동 정보 : 콘텐츠와 광고 조회 및 상호작용, 검색하는 단어, 시청하는 동영상, 사용자 위치 정보, 구매 활동, 사용자가 교류하거나 콘텐츠를 공유하는 사람들, Google 서비스를 사용하는 타사 사이트와 앱에서의 활동, 음성 및 오디오 정보
구글이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상상을 뛰어넘습니다. 구글이 개인정보를 수집해서 기분이 안좋으실수도 있지만, 구글 광고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구글이 수집하는 정보(구글 광고 기초)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도 많은 광고주 분들께서 특정키워드 1위 노출, 2위 노출 등 네이버와 같이 구글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시는 니즈가 있으십니다. 하지만 구글 광고는 사용자 의도 기반 광고이기 때문에 네이버와 같이 1위 노출, 2위 노출과 같이 집행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유는 위에 설명드렸듯이, 내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사용자의 검색의도 등 모든 요소가 일치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과거의 광고 방식에서 벗어나야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구글 광고의 원리처럼 개인의 니즈에 집중하고 고도화된 세그먼트를 통해 개인화된 메시지로 내 비즈니스를 알려야합니다.
아이엔마케팅은 다양한 업종, 많은 클라이언트분들과 구글 광고를 진행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분들이 원하시는 것은 결국 매출증대입니다. 매출증대라는 목표를 이루시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해야합니다. 과거에는 단방향 매체로 광고를 송출하면 소비자가 반응했지만, 요즘은 실시간으로 마케팅 성과를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최적화 활동을 진행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이 있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진행하기위해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GMP의 중심에는 GA와 구글 애즈(구글 광고)가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검색, 유튜브, 디스플레이(배너), 리마케팅, 앱 광고, 쇼핑광고 등 다양한 캠페인이 가능하며 구글 마케팅 플랫폼과 강력하게 통합되어 심층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은 무료입니다. GMP는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소상공인, 개인사업자까지 모두가 활용하실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무료 툴이기 때문에 잘 사용하시면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분들이 원하시는 매출증대라는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으십니다. 다만, 초기 구축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