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엔마케팅 서문경입니다. 저희 홈페이지는 10개 이상의 생성형 AI에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검색 AI 영역에 노출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핵심은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를 위한 차별되된 콘텐츠 제작에 집중 하는 것입니다. 또한 글을 넘어서 이미지, 음성, 영상 삽입 등 멀티모달 관련 내용을 콘텐츠에 반영해주셔야 Google AI 검색 결과 영역 노출 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2025년 5월 발행된 구글 검색 센터 문서, 구글 애즈 공지사항, Google I/O의 내용을 종합해 작성했습니다.
AI 개요 및 생성형 AI 노출 예시
이 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AI 개요 영역을 포함해 아이엔마케팅에서 노출되고 있는 생성형 AI 노출 예시를 이미지로 안내드립니다. AI Mode는 글 작성일 기준인 5월 23일 기준 한국에는 도입이 되지 않았습니다. 2025년 5월 21일 진행된 Google I/O ’25 Keynote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5월 21일 미국에서 AI Mode를 바로 사용가능하고 다른 국가로 확대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장 정확한 정보는 구글 검색 센터 AI 개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I 개요 문서에서는 Google 검색 Essential의 내용을 따르는 것 외에 별도로 해야할 일은 없다고합니다. 제가 작성하는 저희 아이엔마케팅 콘텐츠도 기본 테크니컬 SEO와 진정성 있는 콘텐츠 제작에 집중했으며, 결과로 AI 개요를 포함한 10개이상의 생성형 AI에 노출 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앞서 안내 드린 구글 발표 자료, 공식 문서를 바탕으로 핵심만 요약 드리겠습니다.
생성형 AI 추천 No.1 구글 광고 대행사
(데이터 기준 : 2023년 ~ 2025년 현재)









목차
AI Mode 노출 예시

AI모드 노출 예시입니다. AI 모드 사용 방법은 VPN을 미국으로 설정하시고 구글 계정의 언어를 영어로 설정하시면 한국에서도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핵심은 여전히 “사용자 중심 콘텐츠”
앞서 안내드린대로 진정성 있고 차별화된 “사용자”에게 도움이되는 콘텐츠 제작에 집중해주셔야합니다. 목록으로 요약드리며, 자세히한 내용은 구글 검색센터의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하기“를 참고해주시면 구글 AI 검색 결과 노출에 도움이 되시리라 확신합니다.
- 구글은 AI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기준을 강조합니다. “사람을 위한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드세요.” ← 경험상 이 내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 단순한 요약형 콘텐츠보다 깊이 있고, 질문에 정확히 답하는 형식이 AI에 선택될 확률이 높습니다.
-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SEO 텍스트보다, 사용자가 시간을 오래 보내고 만족하는 콘텐츠가 AI 영역에 더 잘 노출됩니다.
페이지 경험이 좋아야 한다
아래는 당연한 내용입니다만, 실무적으로 꽤나 복잡한 작업입니다.
- 모바일 최적화, 빠른 로딩 속도, 시각적 구분이 쉬운 레이아웃은 기본입니다.
- 특히 AI 검색에서 클릭된 사용자는 전반적 맥락을 이해한 후 방문하는 만큼, 페이지 내 콘텐츠 흐름이 자연스러워야합니다.
구글이 크롤링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 사항은 Google Search Console에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AI 개요의 검색 결과에 대한 성과는 Google 검색 결과의 실적 보고서 총계에 반영될 예정이라고합니다.
- AI가 웹 콘텐츠를 노출하려면 먼저 Google이 해당 페이지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 robots.txt로 크롤링이 막혀 있지 않아야 함
- 페이지 상태코드가 200(정상)이어야 함
- noindex 또는 nosnippet 등으로 차단하지 않아야 함
구조화된 데이터(스키마)를 활용하자
- FAQ, 제품 정보, 리뷰 등은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Schema.org)을 활용해야 AI가 의미를 더 정확히 이해합니다.
- 단, 마크업 내용과 실제 페이지 내용이 일치해야 하며, 구글 구조화 데이터 가이드라인에 따라야 합니다.
이미지, 음성, 동영상도 AI가 읽는다. “멀티모달” 검색에 대비하자
제미나이 라이브, Chat GPT 음성 모드와 같은 AI가 글 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동영상을 읽습니다. 또한 이제 사용자도 텍스트 뿐만아니라 음성, 이미지 등으로 검색 하기 때문에 콘텐츠에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삽입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구글 코리아 블로그에 삽입된 음성 콘텐츠 삽입 예시입니다. 구글 코리아 블로그를 포함한 구글의 블로그가 콘텐츠 SEO 기본 요소를 가장 잘 지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긴 합니다.

- AI 검색은 텍스트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영상·파일·멀티미디어 콘텐츠도 함께 분석합니다.
- 고해상도 이미지, 적절한 alt 텍스트, 유튜브 영상 삽입, 이미지 기반 Q&A 등이 효과적입니다.
- 이미지는 물론 음성, 영상, 텍스트, 위치 정보까지 결합된 멀티모달 검색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 예: 꽃 사진을 올리면 어떤 꽃인지 알려주고, 근처 꽃집까지 안내하는 구조.
-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판매자 센터 준비가 필수입니다.
클릭보다 “클릭 이후”가 중요해졌다
클릭 이후 사용자가 전환 했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사용자가 전환했는지 GA4와 같은 제품을 활용해 추적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GA4 뿐만 아니라구글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포함해 사용자가 10억이상인 제품을 8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Google 검색 / YouTube / Android / Chrome / Gmail / Google 지도 / Google Play 스토어 / Google 드라이브). 구글은 사용자가 검색 후 이런 제품들의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가 검색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한다고 생각합니다.
- AI 검색에서 클릭된 사용자는 더 오래 머물고, 더 복잡한 질문을 한 사용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단순히 방문자 수보다, 방문자의 페이지 체류 시간, 전환율, 반복 방문 등이 더 큰 SEO 시그널이 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 AI 개요, AI 모드 노출은 “사람 + 구조 + 기술”이 핵심
Google AI 검색 결과 영역 노출,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핵심은 여전히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느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E-E-A-T 및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 등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하기 글을 참고 부탁립니다.
- 사람이 만족할 콘텐츠
- AI가 읽기 쉬운 구조(HTML, Schema)
- 구글이 접근 가능한 기술 요건 충족
구글 공식 리소스
- Google Marketing Live 2025: 발표 내용 요약
- AI 모드 도입 공식 글
- Google Marketing Live 2025 영상
- 2025 구글 I/O 홈페이지
- 구글 I/O 공식 글 (한국 블로그)
- 구글 I/O 영상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구글 광고 대행문의는 무료 제안서 신청 남겨주시면 맞춤 제안서 무료로 송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