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Google SEO,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Google SEO(검색 엔진 최적화)
우리는 무언가 필요할 때, 우리는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을 합니다. 검색 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우리가 확인 하는 정보는 주로 검색 엔진 상단에 있는 것들이죠. 그렇다면 상단에 노출되는 웹사이트들은 어떻게 검색 엔진 상단에 노출될 수 있었던 걸까요?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SEO(검색 엔진 최적화) 입니다. SEO는 웹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도와,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웹 사이트를 발견하고 방문하도록 만듭니다.
SEO의 정의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우리 말로는 ‘검색 엔진 최적화‘ 라고 합니다.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되도록 검색 엔진에 맞게 최적화 하는 과정이며, 노출 순위를 높여 더 많은 사용자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SEO가 중요한 이유는 광고비 지출 없이 잠재고객을 꾸준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잠재고객이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각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에 노출되면 자연스럽게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
digitalmarketingcompany.com에 따르면, SEO 검색 결과 1위 클릭률은 39.8%로 4위 7.4%에 비해 약 5.5배, 광고 영역의 2.1배에 비해 약 19배 더 높습니다. 광고 영역은 클릭당 비용 (CPC)이 발생하며, 광고비가 소진되면 즉시 노출이 종료됩니다. 반면 SEO는 초기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한 번 상위에 오르면 지속적으로 무료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통계는 SEO 상위 영역에 노출되는 것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략임을 보여줍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
그렇다면 이 Google 검색은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요?
SEO의 경우,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크롤링하고 색인하며 순위를 결정하는 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도서관 사서로 비유해 보겠습니다. 사서가 책을 찾아 탐색하고, 주제별로 분류한 뒤, 독자에게 가장 적합한 책을 추천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크롤링 (Crawling)
🕷️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발견하고 탐색하는 과정
검색엔진은 크롤러 또는 스파이더 라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해 웹페이지를 방문하며, 페이지 내부의 링크를 따라간 뒤 다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크롤링 과정에서 HTML 코드, 텍스트 콘텐츠, 이미지, 비디오 등을 수집하며, 크롤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려면 robots.txt 파일, 사이트맵(XML sitemap), 그리고 내부 구조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색인 (Indexing)
🗂️ 크롤러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류하여 구글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
검색 결과에서 내 페이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바로 색인 (Indexing)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즉, 색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해당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크롤링한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페이지의 주제와 관련성을 평가하여 적절한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합니다. 색인 상태는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색인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게재 (Ranking)
🏆 색인된 페이지 중에서 사용자의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 높은 페이지를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평가하고, 이 평가 결과에 따라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정하는 과정
구글은 검색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웹페이지의 품질, 관련성, 권위 등을 평가합니다. 이후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가장 연관성 있는 결과를 상단에 배치합니다.
- 콘텐츠 품질과 관련성 특정 키워드가 웹페이지의 콘텐츠와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지 평가, 제목 태그 (title), 메타 설명 (Meta Description), 본문 콘텐츠, 제목 태그 등은 구글이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 사용자 경험 (UX) 구글은 사용자 경험(UX)을 순위 결정의 핵심 요소로 간주합니다. 페이지 속도, 모바일 친화성, 이탈률(Bounce Rate), 페이지 체류 시간(Time on Page) 등이 중요한 평가 기준이며, 최근에는 Core Web Vitals라는 사용자 경험 지표가 도입되었습니다.
- 콘텐츠 품질 (Content Quality) 구글은 고품질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유용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충족시켰을 때 더 높은 순위를 부여받습니다. E-A-T (Expertise, Authoritativeness, Trustworthiness)는 Google이 웹페이지의 품질을 판단할 때 고려하는 세 가지 자질입니다. E-A-T 대한 구글의 문서 확인하러 가기.
- 백링크 (Backlinks) 백링크는 구글이 페이지의 신뢰성과 권위성을 평가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많은 수의 백링크를 확보하려고 하기보다는, 양질의 백링크를 얻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 기술적 요소 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기술적 SEO 요소도 큰 역할을 합니다. 모바일 우선 색인, 구조화 데이터(Schema Markup), HTTPS 사용 등의 기술적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구글은 랭킹 알고리즘의 세부적인 매커니즘을 공개하지 않지만, E-A-T, Core Web Vitals와 같은 사용자 중심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전략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과 기술적 SEO 최적화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SEO를 어떻게 하면 최적화 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우리는 하나의 가정을 하고 들어갈 겁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은 <아이엔마케팅> 의 사이트 운영자가 됐습니다. 이제 처음부터 진행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