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이란? (구 디스커버리) GDN과 차이점, 노출 예시, 장점

최종 수정일: 2025년 05월 22일
구글 디맨드젠 광고란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 (구 디스커버리)은 YouTube, 구글, Gmail의 후광효과를 얻을 수 있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Google 디스커버, 유튜브 홈피드, Gmail에 노출되며, Discovery(발견) 라는 단어와 같이 사용자들이 자사 제품/서비스를 모르는 상태에서 인지도를 제고시키기에 효과적인 광고입니다.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은 구글의 정밀한 기술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맨드젠 광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디맨드젠 광고(=디스커버리 광고) 안내 영상

디맨드젠 광고 실제 노출 예시

사용자와 구글 디맨드젠 광고

사용자와 구글 디맨드젠 광고

최근 사용자가 새로운 브랜드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웹 서비스의 맞춤 피드는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Google의 통계에 따르면 자신과 관련도 높은 제품/서비스를 발견한 사용자의 85%는 24시간 이내에 가격을 비교하거나 구매하는 등 액션을 수행합니다. 브랜드는 디맨드젠 캠페인을 통해 Google의 머신러닝과 결합하여 자사 제품/서비스와 가장 관련도가 높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부터 모든 광고 계정에서 디맨드젠 캠페인을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화면에 보이지 않으실 경우 2024년 1월까지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자동으로 광고 계정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현재 디스커버 캠페인을 집행중이신 광고주 분들은 디스커버리 광고 캠페인을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것으로 판단됩니다.

디맨드젠 광고 게재 위치 및 노출 예시

디맨드젠 광고 게재 위치 및 노출 예시

디맨드젠 광고는 구글의 디스커버, YouTube 홈 피드, 보기페이지(다음 볼만한 동영상 피드), Gmail 프로모션 및 소셜 탭을 통해 광고가 노출됩니다. 2023년 Google Marketing Live에서 구글 디스커버리 캠페인이 디맨드젠 캠페인으로 업데이트 된다고 발표한 후에는 노출 영역이 YouTube Shorts 까지 추가되었습니다. Shorts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Googe 디스커버, Youtube 홈 피드, 보기 페이지 등 용어가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문단에서는 각 노출 영역과 광고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디스커버

구글 디스커버 영역은 구글 앱의 홈에 노출됩니다. 유튜브 홈 피드와 비슷한 개념이며, 알 수 없는 유튜브의 알고리즘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과 같이 구글 디스커버 영역도 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뉴스, 유튜브 영상 등과 같이 Google의 머신러닝이 나와 관심분야와 일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콘텐츠를 주로 추천합니다. 구글 디맨드젠 광고는 이러한 콘텐츠들과 함께 네이티브 광고형식으로 노출됩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노출되는 지면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와 콘텐츠처럼 노출되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노출 매체의 후광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디맨드젠 광고의 경우 유튜브, 구글 홈, Gmail의 후광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디스커버리_디스커버
  • 디스커버리 광고 예시, 구글 디스커버 영역 광고1
  • 디스커버리 광고 예시, 구글 디스커버 영역 광고 2
  • 디스커버리 광고 예시, 구글 디스커버 영역 광고 3
  • 디스커버리 광고 예시, 구글 디스커버 영역 광고 4

YouTube

모바일 유튜브 앱홈과 보기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구글 디스커버 영역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콘텐츠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노출되며, 구글 애즈에서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은 모바일에만 노출되지만, 사용자가 PC로 구글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데이터도 활용합니다.(Google, Chrome, YouTube 등)

디스커버리 광고 유튜브 노출 예시_유튜브 홈, 유튜브 보기페이지
유튜브 노출 예시

홈피드 노출 예시

유튜브 앱 실행 시 첫 페이지를 스크롤하다보면 보이는 네이티브 형식의 광고입니다.

디맨드젠-광고-예시_유튜브-홈피드
디맨드젠-광고-예시_유튜브-홈피드

보기 페이지 노출 예시

유튜브 영상 시청 시 댓글창과 추천 동영상 사이에 노출됩니다.

  • 디맨드젠-광고-예시_유튜브-보기-페이지
  • 디맨드젠-광고-예시_유튜브-보기-페이지2

Gmail

Gmail 광고는 처음에 접힌 형태로 노출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의 홈페이지로 연결되거나 정보전달이 용이한 이메일 크기로 펼쳐집니다. 사용자는 광고를 메일처럼 저장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Gmail 광고가 펼쳐진 화면에서 CTA 버튼 (가입하기, 자세히 알아보기) 등을 클릭시 광고주가 설정한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디스커버리_지메일
  • 디스커버리 광고 예시, 지메일 실제 노출

디스플레이 광고와의 차이점

디스플레이 광고와의 차이점

구글 애즈의 디스플레이 캠페인, 디맨드젠 캠페인의 가장 큰 차이는 노출 영역입니다.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은 구글 홈(디스커버), 유튜브, 지메일에만 노출됩니다. 반면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디맨드젠 캠페인의 노출 영역을 포함해 GDN(Google Display Network)에 포함된 수많은 지면에 게재됩니다. Google의 관점에서 디맨드젠 캠페인은 GDN의 하위 영역에 속하지만, 구글 제품에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기능

디맨드젠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사용 가능한 수동 입찰전략과 기기 타겟팅, 위치 타겟팅 등 일부 기능 사용이 제한됩니다. 자세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캠페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관련 리소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리소스: GDN,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모든 것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란?

디맨드젠 광고의 장점과 효과

디맨드젠 광고의 장점과 효과

넓은 도달범위

디맨드젠 광고를 사용하면 하나의 캠페인으로 Google 피드(YouTube, Gmail, 디스커버) 전반에서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둘러보고 아이디어를 얻는 최대 30억 명의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각 Google 서비스에 기본적으로 렌더링된 눈에 잘 띄고 매력적인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제품, 서비스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시간 투자 대비 큰 성과

엄청난 도달범위와 강력한 광고 소재를 Google Ads의 머신러닝 기술과 결합하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예측하고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좋아하는 콘텐츠와 피드 기반의 경험을 탐색하는 동안 광고를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광고 형식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기기에서 에셋을 매끄럽게 구현 및 게재하므로 보다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고객의 관심과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디맨드젠 광고 타겟팅

디맨드젠 광고 타겟팅

디맨드젠 광고도 이미 익숙한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타겟팅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맨드젠 광고 타겟팅에 대해 아래 표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분야 잠재고객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주제를 선택해 해당 관심 분야 잠재고객에 속하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맞춤 의도
잠재고객
키워드, URL, 앱 또는 YouTube 콘텐츠를 적용하여 관련 상품이나 기기를 적극적으로 찾는 고객을 식별합니다. 이후 디스플레이 및 동영상 캠페인에서 타겟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자동 타겟팅자동 타겟팅을 사용하면 Gmail 전체에서 타겟팅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거의 동일한 수준의 비용으로 타겟팅에서 누락된 사용자에게도 자동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일치 타겟팅Google과 공유한 고객 제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 및 유사한 다른 고객에게 광고가 게재됩니다.
인구통계성별, 연령대, 가계 소득 등의 특정 인구통계 카테고리와 연결된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구매 의도 잠재고객광고주가 판매 중인 것과 유사한 서비스나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를 적극 고려 중인 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생애 주요 이벤트이사, 결혼, 대학 졸업과 같이 삶의 중요한 순간에 이른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합니다.
리마케팅광고주의 제품 및 서비스에 이미 관심을 표시한 사용자를 포함하여 특정 웹사이트, 모바일 앱, 동영상 또는 광고주의 비즈니스 정보를 방문했던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디맨드젠 광고 타겟팅

디맨드젠 광고 실제 비용 및 단가

  • 2025년 구글 광고 종류별 실제 비용 및 단가. (유튜브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비용 및 단가, gdn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단가표_2025년 3월1일~3월31일 기준
  • 구글 광고 종류별 실제 비용 및 단가. (유튜브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비용 및 단가, gdn 광고 비용 및 단가, 구글 광고 단가표_2023년 3월1일~3월22일 기준

디맨드젠 광고 비용

디맨드젠 광고 비용

디맨드젠 광고 비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일 2000원, 5000원 등 자유롭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구글의 광고들과 마찬가지로, 입찰전략에 따라 CPC는 달라집니다. 디맨드젠 캠페인은 수동 입찰전략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자동 입찰 옵션을 통해 미디어 실적 목표 달성이 가능합니다. 전환수 최대화 입찰 또는 타겟 CPA를 활용하여 미디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도록 캠페인 입찰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디맨드젠 광고 소재 제작 방법과 예시

디맨드젠 광고 소재 제작 방법과 예시

필요한 광고 소재

디맨드젠 광고는 광고 제목, 설명, 이미지, 업체 이름, 로고, 최종 URL을 필수로 넣어야 합니다. 클릭 유도 문안 텍스트는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며, ‘자동’으로 설정 시 구글 애즈가 자동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 광고 소재중에서 이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제작 방법

디맨드젠 광고의 이미지 소재는 세가지 비율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나의 광고 소재에 최대 20개의 마케팅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세로모드(4:5) 이미지는 유튜브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가로 모드 이미지(1.91:1)
    권장: 1200x628px / 최소: 600x314px
  • 정사각형 이미지(1:1)
    권장: 1200x1200px / 최소: 300x300px
  • 세로 모드(4:5)
    권장:960x1200px / 최소: 480x600px

최대파일 크기는 모두 5MB이며, 작을 수록 좋습니다. 지원되는 파일 형식은 JPG, PNG, 정적 GIF입니다. 혹 사이즈가 맞지 않는 기존 소재를 활용하고 싶을 경우, 이미지 선택 후 업로드된 이미지를 필요한 비율로 자를 수도 있습니다.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는 추후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소재 예시

디맨드젠 광고의 이미지 소재 예시로 저희 아이엔마케팅의 디맨드젠 광고 소재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미지는 로고, 광고 제목 및 설명, 방문페이지와 어떻게 조합되어도 괜찮은 이미지가 좋습니다.

  •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예시_가로모드 디스커버리 광고
  •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예시_가로모드 디스플레이 광고
  •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예시_가로모드 유튜브 광고
  •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예시_가로모드 애널리틱스 광고
  •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예시_가로모드 검색 광고
  •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예시_정사각형 디스커버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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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예시_정사각형 유튜브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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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맨드젠 광고 세팅 조건

디맨드젠 광고 세팅 조건

디맨드젠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디맨드젠 광고 최적화

디맨드젠 광고 최적화

구글 공식 가이드를 바탕으로, 디맨드젠 광고 최적화를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적이 우수한 이미지, 고화질 이미지 활용

새로운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것도 좋지만, 기존에 실적이 좋았던 소재가 있다면 재사용해 캠페인 생성 시간을 줄이면서 일관성 있는 브랜드와 제품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 고화질 이미지를 활용하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서비스/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사용자의 액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에 추가 도달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에게 집중하기 위해, 다른 캠페인(검색, 동영상,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 확인된 실적을 기준으로 우수한 실적을 기록하는 잠재고객을 다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확장을 활용해 캠페인 도달범위를 넓히면 현재 잠재고객과 유사한 다른 사용자를 찾고 전반적인 실적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캠페인 최적화를 위한 충분한 시간

디맨드젠 광고는 데이터가 많을수록 실적이 좋아집니다. 광고를 최대한 최적화하려면 Google의 머신러닝이 2~3주 정도 작업을 진행하여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캠페인에 적용하고자 하는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전환이 40회 이상 발생할 때까지 기다리시길 권장드립니다.

실적 측정

  1. 잠재고객 수준 보고서
  2. 애셋 수준 보고서 사용
  3.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

첫번째, 잠재고객 수준 보고서를 사용하면 가장 적합한 고객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입찰가와 광고 소재를 조정하면 적합한 고객을 추가로 찾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애셋 수준 보고서를 모니터링. 가장 효과적인 광고 애셋을 파악하면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다른 마케팅 캠페인에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구글 애널리틱스와 통합해. 전환이 설정 되어 있고, 유입 이후 사용자 행동을 파악해야 실적을 측정하고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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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커버리 광고 비용 표지
디스커버리 광고의 장점과 효과 표지
디스커버리 광고 게재위치 및 노출 예시 표지
디스플레이 광고와의 차이점 표지
디스커버리 광고 타겟팅 표지
디스커버리 광고 소재 제작 방법과 예시 표지
디스커버리 광고 세팅 조건 표지
디스커버리 광고 최적화 표지
사용자와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 표지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란_표지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광고 전문가가 직접 소개하는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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