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마케팅 플랫폼(GMP)이란 구글에서 제공 하는 마케팅 분석 도구의 모음입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면 온라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으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무료이며, 구글 애즈와 연동되어 인사이트를 토대로 빠르게 마케팅 활동을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목차
구글 애널리틱스
강력한 웹로그 분석 도구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가장 핵심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다양한 보고서를 통해 홈페이지 컨텐츠와 사용자(고객)의 상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정보는 홈페이지를 사용한 디바이스의 쿠키를 기반으로 측정됩니다.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구글 태그관리자
사용자 행동 추적 & 웹 태그 관리
구글 태그관리자는 사용자 행동(이벤트)을 추적하고, 광고 스크립트 등 다양한 태그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사용자의 동영상 재생 버튼 클릭, 문의하기 버튼 클릭 등 비즈니스에 중요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으며,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 카카오 등 타 광고 스크립트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실시간 대시보드로 한눈에 이해되는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통합되며, 구글 스프레드 시트 등 다른 데이터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구글 최적화도구
웹사이트 A/B 테스트 도구
손쉬운 방법으로 웹사이트 A/B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테스트 홈페이지를 구축하지 않아도 손쉽게 A/B테스트가 가능하며,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구글 광고 솔루션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서 구글 광고를 담당하는 서비스입니다. 위에 설명 드렸던 구글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들은 마케팅 데이터를 수집, 측정, 분석 하는 도구들인 반면 구글 애즈는 위 데이터를 토대로 광고를 집행하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즈를 활용하시면, 구글 검색 광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GDN), 유튜브 광고, 구글 쇼핑 광고, 구글 앱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등을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구글 자료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집행관련 문의사항은 온라인문의, 또는 전화문의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중소기업들은 구글 애즈,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 데이터스튜디오 위주로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이 네가지 플랫폼의 기능만 활용해도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광고 집행 및 성과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 제품들은 마케팅 관련 강력한 기능을 자랑하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구글스러운 생소한 단어들의 조합과 다소 직관적이지 않은 인터페이스로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 구글 애즈 등 구글 관련 학습을 계획중이시라면, 아래 첨부한 링크에서 정규 교육과정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스킬샵은 구글 애즈, 마케팅 플랫폼, 구글 마이비즈니스 등 구글의 마케팅 도구 관련 모든 과정을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구글 스킬샵에서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 구글 애즈에 대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최근 몇년간 구글 스킬샵의 업데이트들을 살펴보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 관련 교육과정들이 스킬샵에 통합되고 있습니다. 구글 스킬샵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있는 중인 만큼 앞으로는 구글 관련 모든 교육이 구글 스킬샵에서 제공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학습이 가능한 공간입니다. 현재 스킬샵으로 통합이 진행중이며, 스킬샵에서 애널리틱스 학습을 클릭하면 이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아주 중요한 도구입니다. 초기 세팅방법이 다소 어렵고,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까지는 어느 정도 학습이 필요하지만, 시간을 투자해 꾸준히 학습하시면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마케팅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처음 접하시고 집중적으로 공부하시게 되시면 마케팅 데이터가 중요하긴 하지만, 데이터를 보기만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걸 느끼게 되실겁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실행에 옮기시려면 구글 애즈를 통합해 마케팅에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구글 광고 집행 니즈가 있으신 광고주께서는 무료 제안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제안서를 무료로 송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